728x90
반응형

2020년 04월 07일 화요일 신문브리핑

 

# 제 1527호 신문브리핑(2020년 4월 7일) #

 

"행복은 감사의 문으로 들어오고 불평의 문으로 나간다. 불행한 사람도 감사하면 행복한 사람이 된다."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신세계I&C가 유통업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수요예측 플랫폼 ‘사이캐스트(SAIcast)’의 사업화에 나선다고 6일 발표함

사이캐스트는 클라우드 기반 AI 수요예측 플랫폼으로 품별 맞춤형 알고리즘 학습을 기반으로 일자별, 상품별 판매량을 예측하며, AI가 예측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주도 자동으로 함

 

 

<< 금융/부동산 >>

1. 한국은행이 디지털화폐(CBDC) 발행에 대비해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함

CBDC는 비트코인과 달리 중앙은행이 발행하며, 액면가격이 정해져 있고 기존 법정통화와 1 대 1 교환도 가능함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둔화에 6일 코스피지수가 3% 넘게 급등하면서 코스피지수가 3.85%(66.44포인트) 오른 1791.88로 마감함

이날 상승은 국내 기관이 주도했으며, 유가증권시장에서 기관은 1조361억원어치 주식을 순매수했고 코로나19발 급락장에서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수해온 개인은 이날 8430억원어치 순매도하면서 차익실현에 나섬

 

 

<< 국제 >>

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열흘 만에 두 배 늘어 4000명을 넘어서자 6일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일부터 약 1개월 동안 도쿄, 가나가와, 사이타마, 지바, 오사카, 효고, 후쿠오카 등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선언할 것이라고 밝힘

아베 총리는 “미국 유럽처럼 도시를 봉쇄하지는 않으며 그럴 필요 또한 없다”고 말했으며, 또 7일 발표할 예정인 코로나19 긴급대책 규모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일본 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투입한 금액(58조6000억엔)의 두 배에 가까운 108조엔(약 1216조원) 이상이라고 밝힘

 

2. 6일 미 CNBC에 따르면 키릴 드미트리예프 러시아 국부펀드(RDIF) 최고경영자(CEO)가 “러시아와 사우디 간 감산 합의가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며 “러시아는 미국 역시 감산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함

이 발언이 나온 직후 선물시장에서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배럴당 27.82달러에 거래됐으며, 브렌트유는 33.60달러에 거래됨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국부펀드(sovereign wealth fund)

- 국가가 자산을 운용하기 위해 설립한 특별 투자펀드로서 국가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국부펀드는 국부증식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수익 추구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대외지급준비자산으로서 안전성과 유동성 위주로 운용되는 외환보유액과 차이가 있음따라서 국부펀드는 주식채권은 물론 파생상품이나 부동산  고위험·고수익을 포함한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투자함.

국부펀드는 설립 목표에 따라 재정안정화펀드저축펀드외환운용수익률 제고 펀드개발펀드연금펀드 등으로 나눌 수 있음저축펀드에는 아부다비투자청·노르웨이투자청 등이 있으며외환보유고펀드에는 홍콩금융청 외환보유고펀드가 있음개발펀드는 별도의 수익배분 없이 전반적 경제개발목표를 제시하는 펀드로중국의 중국투자공사(CIC) 대표적임.

우리나라에서 국부펀드 역할을 하는 기관은 한국투자공사법에 따라 2005 7 1 설립된 한국투자공사(KIC). KIC  운용자산 규모(AUM) 2015  기준 918 달러였으며설립 이후 누적 투자수익은  118 달러(원화  13 8,296 ) 기록하였음.

- 정보 출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2020년 4월 7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與도 野도 ‘돈 더 주기 경쟁’ → ▷황교안 전국민 1인당 50만원 제안 ▷심상정 전 개인 100만원 ▷이해찬도 전국민 지급 발언. 한 토론회에선 ‘정부 청사 증·개축, 국제회의, 해외출장, 해외원조, 남북협력기금 등 줄이면 최소 100조 만들 수 있다’ 주장도 나와.(문화 외)


2. 코로나 치료제 이번엔 ‘구충제’? → 호주 연구팀, 배양 실험에서 ‘48시간내 사멸’ 효과 발표. 미국은 말라리아 약 ‘클로로퀸’ 띄우기. 이미 에볼라, 에이즈 약 등은 치료에 사용 중.(한국 외)


3. 예식장등 위약금 분쟁 → 법 규정은 없어. 공정위, 사업자 단체에 협조 요청. 결혼식은 3∼4월 예약분은 위약금 없이 3개월까지 연기 가능도록 회원사에 공지. 5월이 문제.(아시아경제)


4. 급식 중단으로 판로 막힌 친환경 농산물 팔아주기 → 서울시 1차 6시간 만에 3000세트 완판. 2차(4.6일) 1만세트 준비. 감자, 쌈채소, 버섯등 10가지 2만원. http://marketoyou.com
. (헤럴드경제)


5. TV 장수 프로그램들 → <전국노래자랑>(1980년), <가요무대>(1985), <6시내고향>(1991년), <그것이 알고싶다>(1992년), <전원일기>(1980년~2002년), <장학퀴즈>(1973~1996, 지금은 EBS).(경향)


6. 태양광 핵심부품은 결국 ‘중국산’ → 27일 가동한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소(98㎿, 해남) '솔라시도 태양광단지'의 태양전지, 100% 중국산... 국내 업체들 中에 밀려 문닫아. ‘원전대신 태양광 키운다’ 공허.(조선)


7. 570년 전의 사회적 격리 → ‘모든 전염병에는 이치가 있다. 병의 초기에 환자를 격리시키면 전염병이 스스로 소멸된다’. 문종실록 1년 9월 5일. 실제 섬으로 격리하고 필요한 물품을 공급했다고.(문화)


8. 관행이 돼버린 ‘추경’(추가 경정 예산) → 지난 14년(2007~ 2020) 간 9번 편성. 특히 2015년 이후에는 한해도 빠지지 않고 6년 연속. 국가 중기 재정운용계획 ‘휴지 조각’으로 전락 지적.(문화)


9. ‘술 마지않는 일본’ → 20대 남성 음주율 16.2%(2017년)로 지난 1997년보다 절반 가까이 떨어져. 40대도 15년 전에 비해 1/5 감소. 논알코올 음료시장 4배 성장. (헤럴드경제)


10. 기타 → ①존슨 영국 총리 코로나 자가격리 10일 만에 입원. ‘검사위한 것’ 해명에도 심각설... 

②스웨덴ㆍ영국 코로나 대응 ‘극과 극’, 스웨덴 격리 등 통제 없이 일상생활. 영국은 공원 휴식도 통제▼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4월 7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민주당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정부의 소득 하위 70% 대상 지급을 뒤집은 것으로 황교안 대표 역시 비슷한 주장을 한 바 있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거를 앞둬서 인지는 몰라도 여야가 요로코롬 국민을 위하는 줄 몰랐네~

2. 김종인 위원장은 "서울시 유권자들의 판단 능력을 믿는다. 대한민국의 선거 역사를 보면 서울시의 유권자가 정치사를 변형시켜 놨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여당이 '조국 살리기' 이슈를 가져온다고 비판했습니다. 
코로나19로도 경제로도 씨알이 안 먹히니 죽자 살자 조국 아닌가요?

3. '이낙연 마케팅'을 내세워 호남대통령 만들기를 촉발시킨 김동철 민생당 의원이 이번엔 '문재인 성공 이낙연 집권'을 주창하고 나섰습니다. 김동철 후보 선거사무실 외벽 현수막 바탕색은 민생당의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내 몸엔 파란색의 피가 흐른다”고 우기면... 스머프라 귀엽기나 하지... 

4. 홍문종 친박신당 대표가 박근혜 석방을 요구하며 총선 관련 유세 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습니다. 홍 대표는 "정치권 전반에 박근혜 대통령의 수감 생활에 관한 진정성 있는 논의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어차피 낙선할거 명분이라도 하나 챙겨 놓고 싶은 모양인데... 틀렸어~

5. 채널A기자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이 유착했다는 MBC 의혹보도에 대한 추미애 장관의 진상조사 지시에도 실체 규명은 미지수입니다. 의혹 당사자들이 부인하고 뚜렷한 증거가 없어 강제조사가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도 조사 없이 일단 기소부터 하고 그러지 않나? 검사들 원래 그러지 않나?

6. 김대호 미통당 관악갑 후보가 "30대 40대는 논리가 아닌 무지와 착각"이라고 말해 논란입니다. 그는 "민주화 시대 문제의식은 논리가 없다"며 "그런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논리가 아니라 그냥 무지와 착각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무지하고 착각 속에 사는 후보가 ‘미래통합당’ 후보닷~~

7. 김대호 후보의 30·40대 비하 발언 논란을 수습하는 데 미통당 지도부가 안간힘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김종인 위원장은 김대호 후보의 발언에 대해 "나는 그 사람의 성격상 문제라 본다"고 논란 확산 차단에 주력했습니다.
졸지에 성격 파탄자가 되버린 김대호 후보... 마이 서럽겠다...

8.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2주 연장한 정부의 방침에도 주말이면 주요 산책로는 '다닥다닥' 붙은 나들이객으로 북적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4개월째 장기화하자 시민들의 긴장감이 느슷해진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밥집, 술집도 바글바글하던데... 느슨한 건지 탁 풀어진 건지... 

9.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죽인다는 실험 결과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아 치료에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또, 국회의원 출마자들의 '주먹 악수'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은경 본부장님이 그렇다면 그런줄 아시고... 주먹 인사부터 멈추세요~

10. 피로 누적으로 쓰러져 입원했던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째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 불참했습니다. 여전히 대구 지역 방역·민생 현황이 엄중한데 시장의 '공백'이 지나치게 길어 "권 시장은 뭐하고 있냐"는비판이 제기됩니다.
위험한 대구를 벗어나 서울 집에서 쉬고 있다는 괴담이 들리던데... 진짜야?

11. 텔레그램 'n번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주빈과 거래한 유료 회원을 쫓는 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경찰은 조주빈이 사용한 암호화폐의 거래 내역을 파악하는 한편, 대화방에 참여한 유료 회원 10여 명을 입건해 수사에 나섰습니다.
조금이라도 빈틈이 보이면 숨어드는 벌레들... 박멸이 정답~

12.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새 요금제에 대한 요금 인상 논란이 일자 공식 사과와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배민 측은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겠다”고 했습니다.
소비자는 검색해서 직접 전화 하고, 사장님은 배달료 할인하고... 어때?

이낙연·황교안 첫 TV토론 “탄핵정권" vs "좌파정권". 
황교안 “1인당 50만 원 지급하면 추경안에 협조하겠다”. 
정치권 뭇매에 고개 숙인 배민 "수수료 절반 돌려주겠다". 
이재명 "배달의민족 사과, 진정성 인정하기 어렵다". 
법원, 전두환의 불출석 허가 취소 ‘법정에 출석 해야’. 
WHO총장, 문 대통령에 “보건총회 기조발언해달라”.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향수를 뿌리는 것과 같다. 뿌리는 자에게도 그 향이 묻어나기 때문이다. 
​- 탈무드 -

대한민국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세계의 주목을 받는 것은 나보다 남을 우선하는 위대한 국민들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향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퍼져 나가는 것 아닐까요?
성급한 안심도 느긋해진 긴장감도 다시 한번 돌이켜 봐야겠습니다. 
코로나19 만만하지 않아~
오늘도 건강하세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20년 4월 7일 화요일 간추린뉴스입니다.

■ 코로나19 새 환자가 50명 아래로 줄었지만, 방역 당국은 감염이 폭발적으로 늘 수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지난 주말 국민의 이동량이 2월 말보다 30%가량 늘어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 완치 판정을 받아 퇴원한 뒤 다시 확진되는 사례가 50여 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방역 당국은 재감염보다는 바이러스 재활성화 쪽에 무게를 두고, 전염력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 봉쇄령이 내려진 뉴질랜드에서 우리 국민 260여 명을 싣고 출발한 임시항공편이 오늘 오후 인천공항에 도착합니다. 헝가리와 케냐, 베트남에서 발이 묶였던 우리 국민도 오늘 잇따라 귀국합니다.

■ 아베 일본 총리가 누적 감염자 천 명을 넘어선 도쿄를 비롯해 오사카 등 7개 지역에 오늘부터 한 달간 긴급사태를 선언합니다. 일본 정부는 감염 실태를 축소한 것 아니냔 비판을 의식한 듯, 바이러스 검사도 하루 2만 건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70% 가구에만 주겠다던 더불어민주당이 입장을 바꿔 모든 국민에게 주자고 제안했습니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주자고 주장한 데 이어 나온 건데, 거대 양당이 총선을 의식해 태도를 바꾼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열흘 만에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존슨 총리가 병원에 입원해있는 기간 동안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이 권한을 대행할 거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습니다.

■ 주한미군이 최근 국내 연구소에 미군의 검체를 보내서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일흔두 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주한미군사령부는 이들이 한국에서 주둔하는 미군은 아니라며 이들의 구체적 신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 부산시와 부산 모터쇼 사무국이 5월 말에 열릴 예정이었던 제10회 부산 국제 모터쇼를 전격 취소했습니다. 그동안 주최 측은 코로나 19의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는데도 모터쇼를 강행하겠다고 해왔지만, 시민들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여론을 감안해 취소했습니다.

■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씨가 다시 법정에 설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지방법원은 다시 시작한 전두환 씨 재판 공판 준비기일에서 불출석 허가를 취소하고 오는 27일 인정신문 때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 경찰이 텔레그램 '박사방'의 유료회원 10여 명을 아동 성착취물 소지 혐의로 입건하고, 가상화폐거래소 등 스무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도 최근 조주빈의 공범들이 있는 서울구치소를 압수수색해, 이들의 휴대전화와 편지 등을 확보했습니다.

■ 현직 검사장과 채널A 기자의 유착 의혹에 법무부가 감찰을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먼저 고발장을 접수합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의혹의 당사자인 채널A 이 모 기자와 해당 검사를 협박죄 혐의로, 오늘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검역 지침 위반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가운데 정부가 격리 시설 입소를 거부한 타이완 여성을 강제로 추방했습니다. 경찰은 자가격리 지침 등을 위반한 63명을 붙잡아 조사하고 있습니다. 

■ 의정부성모병원에서 의료진 등의 감염 사례가 속출하면서 결국, 병원 폐쇄가 무기한 연장됐습니다. 병원 폐쇄가 장기화하면서 경기 북부 지역의 의료 공백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마스크 표면에 일주일 넘게 생존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수술용 마스크 표면에 7일이 지난 뒤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남아있었다고 전하며, 그래서 마스크 바깥쪽을 만지지 말아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 이제 이틀 뒤면 고3과 중3 학생들을 시작으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됩니다. 하지만 어제 윤은혜 부총리가 주재하는 대표교사 회의에서 통신이 두절되는 등 수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위치 확인용 '전자팔찌'를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범죄자가 아닌 일반인에게 전자팔찌를 착용하도록 하는 건 전례가 없는 일이라, 도입될 경우 논란이 적지 않을 전망입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여파로 유럽 각국과 미국 등이 5G망 구축을 속속 연기하고 있습니다. 기대만큼 5G 수요가 커지지 않을 거란 판단에 통신사들이 발을 빼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세계 각국의 5G망 구축 연기가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업계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라는 점입니다. 

■ 미국, 유럽 등을 휩쓸고 있는 사상 최악의 실업 사태가 한국에서도 곧 본격화할 거란 공포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근로자를 해고하는 대신 휴직시킬 경우 정부가 임금을 일부 보전해 주는 고용유지지원금의 하루 신청 건수가 지난해 연간 신청 건수를 뛰어넘어 기업이 고용을 유지할 여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집 안에 머무는 시간까지 길어지면서 VR 콘텐츠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VR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는 국내 통신사가 지난 3월 인기콘텐츠의 차트 상위를 분석한 결과, 여행 관련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출처:세상소식]

 

----

 

[4월 7일 마케팅뉴스] 93.7% 유튜브 이용 외

 

1. 지상파 광고 경쟁력은 여전하다
코바코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매체에서 접촉률이 가장 높은 매체는 지상파TV(95.2%)와 모바일 인터넷(95.1%)이었다. 지상파TV는 10~20대에서 90% 이하였지만 50대 98.5%, 60대는 99.5%로 집계돼 50대 이상 장년층에는 여전히 지상파가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2. 쿠팡 마켓플레이스 '스토어' 리뉴얼
쿠팡은 마켓플레이스의 개인 온라인 쇼핑몰인 '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개인화 기능을 통해 스토어 이름, 소개 문구 설정이 가능해졌고 URL 직접 설정도 가능하게 되었다. 쿠팡은 개인화해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3. 네이버, 스마트주문 지원
네이버 스마트주문은 외식업 소상공인이 포장주문, 미리주문, 테이블주문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비대면 주문·결제 서비스다. 특히 매장명을 검색해 미리 주문해 픽업할 수 있는 '포장주문'이 1월 대비 14배 급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4. 국내 이용자 93.7% 유튜브 이용한다
나스미디어 조사에 따르면 동영상 시청 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93.7%에 달했으나 네이버 이용자는 43.1%에 그쳤다. 넷플릭스는 28.6%를 기록했는데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조사 대상자의 51.3%가 OTT를 이용 중이라고 답해 OTT 서비스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5. 캠핑카 튜닝 가능해지자 관련용품이 인기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캠핑카 튜닝이 가능해지자 카 인테리어, 차박 관련 용품 판매가 늘고 있다. 11번가는 캠핑카 관련 상품 판매가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동차법 개정과 더불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차박 캠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6. 오드엠-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유튜브 콘텐츠 사업 진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오드엠과 광고 프로덕션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가 손잡고 우주오즈를 설립했다. 우주오즈는 4월 촬영을 시작으로 5월부터 유튜브와 SNS를 통해 콘텐츠를 정기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 NHN고도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 3기 모집한다
NHN고도가 신규 서비스, 쇼핑몰 마케팅, 기업홍보 등의 콘텐츠를 제작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3기를 모집한다. NHN고도는 40명 내외를 선발해 약 12주간 활동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