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4월 10일 금요일 신문브리핑

 

# 제 1530호 신문브리핑(2020년 4월 10일) #

 

유대인 어머니의 자녀교육

첫째, 어떤 경우든 모든 일에서 감사하라.

둘째, 원망하는 사람과 사귀지 말라.

셋째, 감사하는 사람과 친하라.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이 계열사인 두산솔루스 경영권을 포함한 지분 51%를 국내 중견 사모펀드(PEF)인 스카이레이크에 매각하기로 하고 막바지 협상 중인 것으로 파악됨

- 기업 가치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회사 지분 중 51%에 경영권 프리미엄이 더해져 거래금액은 6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짐

 

2. GS칼텍스가 9일 전남 여수공장 가동에 사용되는 연료를 저유황중유(LSFO)에서 전량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꿨다고 밝힘

- 공장 가동연료 교체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9% 이상 줄어들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으며, 저유황중유와 달리 LNG는 탄소와 수소로만 이뤄져 있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 물질을 30% 이상 저감할 수 있음

 

3.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보기술(IT) 서비스 경쟁에서 네이버가 마이크로소프트(MS)에 판정승을 거둠

- 한국과 미국의 IT 분야를 대표하는 양사는 9일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수십만 명의 학생이 몰린 각기 다른 온라인 공공교육 사이트의 서버 운영을 맡았으며, 첫날 네이버가 운영하는 ‘e학습터’가 순조롭게 출발한 반면 MS가 맡은 EBS ‘온라인 클래스’에서는 각종 장애가 이어짐

 

4. 모빌리티(이동수단) 기업들이 택시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반면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통과로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는 타다는 차량을 처분하고 인력 감축에 들어감
-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루’를 울산, 광주, 의정부에도 선보인다고 9일 발표했으며, ‘마카롱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도 대전과 세종에 이어 대구, 울산 등 7곳에서 가맹택시를 운영할 계획임

 

 

<< 금융/부동산 >>

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9일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현재의 연 0.75%로 유지함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16일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고 국고채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방식의 무제한 유동성 공급 방안도 내놓은 만큼, 당분간 정책 효과와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취지로 분석됨

 

1-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국고채(국채)를 적극 매입할 계획”이라고 9일 말했으며, 또 “시장 상황을 봐 가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채권도 사들일 것”이라고 함

- 시장에선 이 총재의 발언에 대해 한은이 ‘한국형 양적완화’에 더해 ‘일반적 양적완화’에도 본격 나서겠다고 선언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음

 

 

<< 국제 >>

1.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디지털 화폐 개발 및 상용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가장 먼저 디지털 화폐 생태계에 ‘깃발 꽂기’를 준비한 곳은 중국으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미국 달러 중심의 국제 금융질서를 재편하기 위해 2014년 디지털 화폐 연구를 시작했으며, 이르면 올해 디지털 화폐를 선보일 예정임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글로벌 대기업들이 휘청이고 있음

- 스타벅스는 올 1분기 순이익이 반토막 났고 석유 메이저 엑슨모빌은 설비투자를 3분의 1가량 줄이기로 했으며, 에어버스는 감산에 들어감

 

3. 진보 성향의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이 8일(현지시간) 대권 도전을 중단함

- 이에 따라 중도 성향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사실상 민주당 대권 주자로 확정돼 오는 11월 3일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맞붙게 됐으며, 뉴욕증시에선 샌더스가 민주당 후보가 되고 되고 대선에서 승리해 부유세 도입 등 급진적 공약을 실행에 옮길지 모르는 ‘샌더스 리스크’가 사라졌다는 평가 속에 다우지수가 3% 넘게 급등함

 

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주 동안 미국에서 일자리를 잃은 사람이 1680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이런 가운데 미 중앙은행(Fed)이 정크본드와 대출담보부증권(CLO), 상업용 모기지채권까지 매입에 나선다고 이날 발표했으며, Fed는 “모든 종류의 기업과 가계, 지방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최대 2조3000억달러(약 2804조원) 대출 제공을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한다”고 밝힘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환매조건부채권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의 일종으로, 주로 금융기관이 보유한 우량회사가 발행한 채권 또는 국공채 등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보장되는 장기채권을 1~3개월 정도의 단기채권 상품으로 만들어, 투자자에게 일정 이자를 붙여 만기에 되사는 것을 조건으로 파는 채권을 말함. 이러한 환매조건부채권(RP 또는 Repo)을 거래하는 행위를 RP거래(repurchase agreement)라 함.

RP는 중도환매 시 불이익을 생길 수 있으며, 예금자 보호대상은 아니지만 대부분 국채 또는 예금보험공사에서 보증하는 채권으로 어느 정도의 안정성이 보장됨. 보유채권을 담보로 거래하는 RP거래는 자금수요자가 자금을 조달하는데 이용하는 금융거래방식의 하나로 소액투자자의 채권시장 참여를 활성화를 위해, 금융기관 간에는 일시적인 자금부족을 해소하고 유가증권 유동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임. 우리나라의 RP거래 형태는 한국은행RP, 금융기관의 대고객RP, 기관 간 RP가 있음.

- 정보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2020년 4월 10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코로나 RNA 유전자 지도 세계 최초 분석 → 서울대 교수팀. DNA는 중국에 의해 지난 1월 밝혀져 진단키트 제작 등에 사용 중이지만 RNA는 처음. 치료제 개발 길 터. (중앙)


2. ‘에탄올 20%’ 효과 없는 손소독제 → 60%라고 속이고 판매한 업자 등 7곳 적발. 최소 54.7∼70%는 되어야 소독 효과.(문화)

*80% 이상 너무 많아도 소독효과 떨어져. 바이러스 내부 침투 전에 외부에 막이 생겨 오히려 소독효과 떨어져


3. 1등 국가 미국의 민낯? → ‘거리두기’ 다가오는 노인 밀쳐 사망. 일자리 잃은 시민 상점털이까지. 뉴욕 강절도 범죄 75% 증가.(문화)


4. 음주운전 사고 자기부담금 1000만원으로 대폭 인상 추진 → 대인 사고 발생시 자동차보험 현행 본인 부담금은 300만원. 국토부 ‘2020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문화)


5. 코로나 망신 → ①트럼프의 ‘근거없는 자신감’... 화 키운 미국 

②유럽도 ‘초기대응 부실’ 코로나 이동제한을 마치 휴일처럼 일상 즐긴 스페인 누적 확진자 14만 8천... 

③중국에 기댄 WHO, 中 통제력 믿다 ‘뒤늦은 대응’. 초유의 전염병 사태 키워(문화 외)


6. ‘천식이나 알레르기는 면역이 과민해 생겨’ →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은 오히려 좋지 않거든요, 배암차즈기와 쑥부쟁이, 도라지, 삼채, 토마토는 과민 면역을 조절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20여년간 기능성 식품을 연구해온 이성현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세계)


7. 코로나 사재기 → 택배 물량 분석해 보니 31번 환자 이후 3일간 잠깐 사재기 현상. 이 기간 생수, 라면, 통조림 등 비상물품은 3배 이상 늘어. 대한통운 자료.(아시아경제)


8. 코로나 잠잠? 이번 주말만은 참자 → 메르스도 한국에선 한번으로 끝났지만 세계적으로 3년간 3번 폭발. 스페인독감은 넉달 뒤 2차 폭증, 7개월 뒤 3차... 5000만명 사망.(중앙)


9. 온라인 개학 → 교사들은 열악한 장비로 어려움, 학생들은 5초마다 ‘방 나갔습니다 띵동’ 집중 안되고 EBS 등 서버는 접속 폭주로 먹통 위기, 아슬아슬. 전체 개학 대비 대책 필요. (국민)


10. 생각하기 나름? → 미국 코로나 조정관(女), 브리핑 때 마다 우아한 의상, 화려한 스카프... 우리의 민방위복과 대조. ‘스카프 닥터’ 별명 붙었지만 비난이나 조롱보다 애정. 희망 메시지 준다는 평가.(한국)▼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4월 10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여야는 4·15 총선의 사전투표일을 앞두고 막말과 코로나19 대응을 놓고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선거전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정치공작'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등 여야의 표심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모습입니다. 
더이상 똥볼 차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입 닥치고 율동이나 하라니까~

2. 차명진 미통당 후보가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자원봉사자의 성적 비하 발언을 당 대표가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차 후보 본인은 ‘세월호 텐트에서 문란행위를 벌인 자들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해 더욱 논란입니다. 
계속 짖어라... 짖으면 짖을 수록 표떨어지고 개 취급 받을 테니~

3. 광주 광산구갑에 출마한 미통당 후보가 "광주는 민주화의 성지라는 미명 아래 비극을 기리는 제사가 마치 본업처럼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5.18에 대한 추모 사업 등을 '제사'에 빗댄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1일 1막말 시전 중... ‘주동식’ 이 인간 소녀상 철거도 주장했던 개새... 

4. 차명진, 김대호 후보들의 막말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이 공식 사과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말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따질 문제가 아니다"며 "이런 일이 다시는 없을 거라고 약속드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막말이 이어지니... 져도 핑계 거리 생기고 좋네 뭐~

5. 김문수 전 지사가 세월호 유가족들을 겨냥한 막말로 논란이 된 차명진 미통당 후보를 두둔하고 나섰습니다. 김 전 지사는 “차명진 후보 말이 특별히 잘못된 게 없다. 차 후보는 누구나 바라는 말을 했다”며 미통당을 비판했습니다.
이정도면 김문수도 미통당의 대표감인데... 황 대표가 많이 견제했나바~

6. 4·16연대는 지역구·비례대표 후보 301명이 이 단체가 제안한 5대 정책과제 약속운동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전했습니다. 노동당과 녹색당, 더불어시민당, 미래당, 민중당, 열린민주당, 정의당은 당론으로 정했습니다. 
미래가 없는 통합당, 한국당... 세월호에 대한 막말 잠재당. 

7. 최근 강준만 교수의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 출간과 함께 강 교수가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는 조선일보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러자 이 책의 출판사는 마치 진보가 진보진영을 비판하는 것처럼 보도했다고 반발했습니다. 
조선이 아니면 할수 없는 거짓과 이간질 농간... 그렇게 100년~

8. 정부가 코로나19 의료진의 수당 미지급 논란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정부는 "기꺼이 대구까지 달려와 헌신의 노력을 다해준 의료진에게 당초 약속한 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어떠한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 와중에도 권영진 시장의 지지율은 올라갔다니... 정말 이래도 대구?

9. 시행 한 달째인 공적 마스크 5부제 판매가 정착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방역 당국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급량은 비슷한 데 마스크 구매 혼란과 줄서기가 줄어든 이유는 심리적 안정감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안정감이 못내 아쉬워 불안해 하는 종자들이 있다? 없다? 있다~

10. 특정 정당의 지지를 호소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한기총 전광훈 목사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반적으로 부인했습니다. 전광훈 목사 측은 "우파정당 지지 발언을 한 건 맞지만 선거운동은 아니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하고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얘~

11. 검찰이 앞으로 성착취 영상물 제작 사범에 대해 최대 무기징역까지 구형할 방침입니다. 유포, 소지 사범에 대한 구형 기준도 강화되며, 이번 사건처리 기준은 현재 수사 중인 사건 또는 재판 중인 사건에 모두 적용됩니다.
이러면 자수 안 하고 더 기어들어 간다고 걱정하시는 분... 그렇게 살던지~

12. 10대에서 20대 교회 여성 신도들을 대상으로 ‘그루밍(길들이기)’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 30대 목사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피해자들이 김 목사를 고소한지 1년 4개월 만입니다.
참 오래도 걸린다... 그리고 목사는 개뿔~ 그냥 성폭행범~

13. 경기도가 불법 폐기물 투기(쓰레기 산)에 대해 칼을 빼들었습니다. 도는 폐기물 처리를 위해 투기자 신고에 대해 최대 1억 원의 포상금을 내걸었으며 불법 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투기자에 대해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묻기로 했습니다.
반드시 붙잡아서 평생 삽으로 쓰레기 산 치우는 형벌을 주는 걸로~

14. 제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5 총선 사전투표가 오늘부터 이틀간 전국 3천 508개 사전투표소에서 시작됩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선거일 직전 금·토요일에 전국의 모든 읍·면·동사무소에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미리 만나러 갑시다. 반드시 투표하고 잘 찍읍시다|

김종인 위원장 "국민이 일류, 정부 이류, 청와대는 삼류". 
민주당 양향자 후보 후원회장 기부행위 위반으로 내사. 
이낙연, ‘막말 후보’ 논란에 “‘미움의 정치’ 청산해야”. 
평화나무, 선거법 위반 기독자유당 목사 3명 추가 고발. 
'가보지 않은 길' 온라인 개강 첫날 순조로운 출발에 '안도'. 
자가격리 중 휴대폰 두고 놀러 간 베트남 유학생 3명 추방. 

미래에 대한 최선의 예언자는 과거이다.
- 바이런 -

이번 선거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대통령 하나 바꼈을 뿐 아직 바꿔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틀간의 사전 투표 기간에 미리 투표하시고 다음주 수요일에는 편안히 늦잠 주무시는 건 어때요?
건강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20년 4월 10일 금요일 간추린뉴스입니다.

■ 어제 고3과 중3 학생들이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하고 원격수업을 받았습니다. 크고 작은 시행착오가 이어졌는데, 초등학교 저학년을 뺀 모든 학생이 원격수업을 시작해 접속 폭주가 우려되는 16일이 큰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서울 서초구 서래마을 칵테일바에서 시작된 감염 사례가 최소 5명으로 확인됐습니다. 환자 숫자보다 해외 입국과 술집, PC방, 학원까지, 감염 고위험 사례가 골고루 연결돼 있어 또 다른 확산 진원지가 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 코로나19 발병이 보고된 지 100일이 지난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150만 명 넘게 감염되고 9만 명 넘게 숨졌습니다. 인명 희생도 문제지만 경제도 문젠데 각국의 봉쇄정책과 수요 공급 체계의 붕괴로 올해 세계 경제가 -8%까지 역성장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늘어 다시 다시 4천명대가 됐습니다.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면서 이탈리아 정부는 오는 13일까지인 봉쇄 조처를 더 연장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거 유세 중 또다시 당 이름을 잘못 말했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상대 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연거푸 외치며 과반 의석을 차지하게 도와달라고까지 말했는데, 한 두번도 아니고 왜 그런지 이해가 안됩니다.

■ 국회의원 총선거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 처음으로 의원 수 과반 확보를 위한 승기를 잡았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제1야당이 과반을 확보해야만 정부가 정신을 차린다며 정권심판론을 이어갔습니다.

■ YTN의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 경기 안양동안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후보가 미래통합당 심재철 후보를 오차 범위를 넘어 앞섰습니다. 전남 목포에서는 민주당 김원이 후보가 내리 이 지역에서 내리 3차례 당선된 민생당 박지원 후보를 크게 앞섰고, 인천 연수을에서는 민주당 정일영, 통합당 민경욱 후보가 초접전이었습니다.

■ 검찰이 집단 성폭행 가담 혐의를 받고 있는 가수 정준영과 최종훈의 항소심에서 원심 구형과 같이 징역 7년과 5년을 각각 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정준영과 최종훈은 지난해 1심에서 각각 징역 6년과 5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이들의 항소심 선고 기일은 내달 7일로 예정됐습니다.

■ "싹 다 갈아엎어 주세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조리 싹 다." 방송인 유재석이 유산슬이라는 트로트 가수로 변신해 부른 곡 '사랑의 재개발' 국민 트로트 곡으로 부상한데 이어 4.15 총선에서도 가장 많은 러브콜을 받았습니다. 

■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사는 유통산업에 코로나19 태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면세점에 이어 인천공항의 재벌 면세점들까지 매출 격감을 견디지 못하고 손을 들었습니다. 백화점들의 봄 맞이 세일까지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유통가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 다음 달 초 원숭이 등 영장류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이 시작됩니다. 정부는 추가경정예산과 긴급연구자금 등을 활용해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지도를 완성했습니다. 바이러스 유전자의 변형 부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정밀 지도여서, 치료제나 백신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4월 10일 마케팅뉴스] 펭수 식품업계 마케팅 러브콜 외

 

1. 펭수, 식품업계 마케팅 싹쓸이
정관장, 빙그레, 동원, SPC 등 펭수를 향한 식품업계의 러브콜이 뜨겁다. 정관정의 펭수 영상은 조회수 약 2037만회, 빙그레는 1200만회를 넘어섰다. 펭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유튜브 조회수와 판매실적 등을 통해 나타나고 있으며 여전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2. 네이버·카카오 1분기 콘텐츠 사업 상승세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난해 실적을 견인했던 광고 부문이 코로나19로 침체를 겪는 사이 콘텐츠 사업 부문의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콘텐츠 매출이 지난해 대비 112.7% 증가했고, 카카오는 인기 콘텐츠 IP를 활용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적지 않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3. 페이스북에서 엑셀러레이터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페이스북이 국내 스타트업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돕는 '페이스북 엑셀러레이터 서울' 프로그램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선정된 기업은 페이스북의 전담 멘토링과 기술, 플랫폼 등의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여러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4. '스마일페이' 소호몰 매출 증대 기여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가 온오프라인 전방위로 제휴를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 제휴를 맺은 카페24, 아임포트에 이어 최근 메이크샵에 결제 서비스를 오픈했다. 스마일페이는 작년 기준 가입자수 1450만명을 돌파했다.
 
 
5. 애드저스트, 2020 모바일 마케팅 가이드 발표
애드저스트가 모바일 마케팅의 기초를 설명하는 '2020 모바일 마케팅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는 최신 트렌드 기반 기술을 제시하고 마케터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정보를 다룬다고 알렸다.
 
 
6.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대전 오픈 예정
네이버가 올 하반기 대전에 '파트너스퀘어 캠프'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파트너스퀘어 대전점은 오프라인 사업자가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고 매출을 높이는 데 집중하여 실습형 교육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7. 국민카드가 중소형 가맹점 마케팅 지원서비스 '아보카도' 개시
KB국민카드가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가맹점이 희망하는 고객에게 할인정보가 담긴 광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가맹점 마케팅 지원 서비스인 '아보카도'를 선보였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매출 향상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