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8월 27일 목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20호 신문브리핑(2020년 8월 27일) #

 

"비위에 맞을 때 하는 수천 번의 감사보다 이와 어긋날 때 드리는 한 번의 감사가 더 값지다."

- 아빌라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지난주(17~23일) 소상공인 매출이 넉 달 만에 최대폭 감소함

26일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카드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감소했으며, 사람들의 이동도 확 줄어들어 지난 주말(22~23일) KTX 이용객은 16만1891명으로, 전 주말보다 47% 감소함

 

2. 카카오가 기존에 활성화되지 않았던 앱 ‘카카오TV’를 카카오톡(이하 카톡)과 연동하면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처음 선보이기로 하면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진출을 본격화함 

카카오TV는 1시간이 넘는 영화, 드라마를 주로 담았던 기존 OTT 서비스와 달리 10~20분짜리 콘텐츠를 제공하며, 업계에선 카카오TV가 넷플릭스의 적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음

 

3.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업계 세계 1위인 대만 TSMC가 파운드리업계 최초로 ‘2나노미터(㎚·1㎚=10억분의 1m) 제품'의 양산 계획을 밝힘

현재 7나노 이하 미세공정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삼성전자와 TSMC 둘뿐으로,두 선두 업체가 보유한 양산 기술 수준은 5나노로 동일하며, TSMC를 맹추격 중인 삼성전자를 의식해 도전적인 내용을 담은 중장기 로드맵을 내놨다는 분석임

 

 

<< 금융/부동산 >>

1. 우리은행 하나은행 미래에셋대우 신한금융투자 등 1600억원어치의 라임 펀드를 판매한 금융회사 네 곳이 투자금 전부를 돌려줄 것인지 여부를 27일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함

- 금융감독원이 투자금 전액 반환을 강하게 압박하는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투자자 책임 원칙이 무너지고 배임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으며, 펀드 판매회사가 금감원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금융투자 분쟁과 관련해 사상 첫 100% 배상 사례가 됨

 

2. 국민은행이 26일 발표한 ‘월간 KB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8월(7월 14일~8월 10일 조사)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이 5억1011만원으로 조사되면서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11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한 달 전과 비교해 2.2%, 지난해 8월 대비로는 9.6% 올랐으며, 지난달 31일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임대차보호법이 시행된 영향으로 풀이됨

 

3. 지난달 31일 시행된 전·월세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촉발시킨 전셋값 상승세가 서울을 넘어 경기로 퍼져나가고 있음

- 경기 고양시 일산에서는 전셋값이 10억원을 기록한 아파트 단지가 사상 처음으로 나왔으며, 과천, 광명, 남양주 등에서도 이달 들어 전세 신고가 계약이 속출하고 있음

 

 

<< 국제 >>

1. 미국 캐나다 중국 영국 등 주요국에서 초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직후 잠잠했던 주택 수요자들이 대거 집을 사들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택 거래량이 급증하고 집값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치솟음

미 인구조사국은 25일(현지시간) 지난달 신규 주택 거래량 연율 계절조정치가 90만1000건으로 전월 대비로는 13.9%,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36.3% 급증했다고 발표했으며, 캐나다부동산협회(CREA)에 따르면 캐나다 평균 집값은 지난달 전국적으로 9.4% 올라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고, 영국은 지난달 주택 거래 건수가 10년 만에, 집값은 11년 만에 가장 높은 기록을 나타냄

 

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교역 상대국들에 경고해온 ‘환율 상계관세’의 첫 대상으로 베트남이 지목됨

미 재무부는 베트남에서 수입한 타이어에 대해 반(反)경쟁적 보조금 여부를 조사하면서 베트남이 지난해 달러 대비 동(베트남 통화)의 가치를 4.7%가량 의도적으로 낮췄다고 판단했으며, 또 베트남 정부가 중앙은행 등을 통해 220억달러를 매입해 베트남의 실질 환율을 3.5~4.8% 떨어뜨렸다고 주장함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파운드리(Foundry)

-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함. 파운드리의 원래 의미는 짜여진 주형에 맞게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의미하였는데, 1980년대 중반 생산설비는 없으나 뛰어난 반도체 설계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반도체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파운드리의 개념이 반도체 산업에 적용되어 쓰이기 시작하였음.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크게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팹리스(Fabless), 파운드리,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네 가지로 구분됨. 

IDM은 설계부터 최종 완제품까지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이며, 팹리스는 반도체 설계만을 전담하는 기업임. OSAT는 파운드리가 생산한 반도체의 패키징 및 검사를 수행하며, IDM 중 일부는 자사의 반도체뿐 아니라 다른 기업의 반도체를 생산하는 파운드리 기능을 함께 수행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IDM이면서 파운드리 기능을 함께 수행하고 있음. IDM이 수행하는 파운드리와 구분하기 위해 설계 능력이 없는 기업들이 수행하는 파운드리를 ‘퓨어 플레이 파운드리(Pure Play Foundry)’라 부르기도 함.

1987년에 세워진 대만의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가 최초의 파운드리 회사이며, 이외 UMC(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 미국의 글로벌파운드리(GlobalFoundry), SMIC(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oration) 등이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에 해당함.

- 정보 출처 : 두산백과

 

----

 

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2차 재난지원금 찬성 76.6% → 전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의견(40.5%)이 선별적으로 지급하자는 의견(36.1%)보다 많아. 리얼미터 25일 500명 조사. (헤럴드경제 외)


2. 부산 ‘유엔기념공원’(구 유엔묘지) → 1951년 조성된 6.25때 전사한 유엔군 묘지. 11개국 참전용사 2309명이 잠들어 있다. 유엔 산하 유엔군 전사자 묘지는 세계 유일. (헤럴드경제)


3. 내년부터 군병사 이발비 月 1만원 준다 → 현재 병사 37만여명... 연 440여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올 8493원인 1인당 하루 급식비도 내년엔 9천원 넘을 듯. (한경)


4. 급기야 병상 부족 현실화 → 경기도 25일 확진자(91명) 중 92%인 84명이 병상 배정을 못 받고 대기... 서울은 감염경로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30% ~40%...(서울)


5. ‘김일성’ → 항일투쟁 영웅 vs 마적 떼 두목... ‘진실은 이 양극단 사이 어디쯤엔가 위치해 있습니다‘. ‘김일성 1912~1945’ 출간한 중국동포 출신 재미작가 유순호. 김일성의 최대 업적으로 일컫어지는 ‘보천보 전투’도 중국인이 지휘.(경향)


6. 서울 서초구 1가구 1주택은 광역시 1가구 6주택과 같아 → 아파트값 양극화 갈수록 심화. 서울 서초구 아파트 1채(매매 평균가격 17억 5만원) 팔면 광역시 6채 살 수 있어.(문화)



7. 한국 기업이 지금까지 자체적으로 개발에 성공한 신약 → 현재까지 31개에 불과. 1993년 중외제약 향균제 ‘큐록신정’이 1호. (헤럴드경제)


8. 에어부산, 국내 최초 도착지 없는 이색 비행 상품 → 김해공항을 출발해 제주 인근까지 날아간 후 다시 김해로 돌아오는 일정. 우선 항공관련 학생들... 추후 일반에 관광 상품화 예정.(국민)


9. 코로나 와중에도 ‘스터디카페’는 성업 중 → 학생들, ‘학원보다 방역 취약, 불안하지만 공부 때문에 온다’... 주로 지하에 있어 환기 어렵고 학생 몰리자 띄어 앉기 안지켜.(문화)


10. 발표될 때마다 사상 최저치... '합계출산율‘ → 여성 1명이 생애 동안 낳을 것으로 추산하는 아이 수. 올 2분기엔 0.84명. OECD 절반. 서울만 보면 0.64명.(동아)

*인구 유지를 위한 합계출산율 2.1명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8 27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극우와의 차별화 나선 미통당이 극심한 내부 반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가극우라고 하는 분들이나 당은 우리와 다르다 긋기에 나서자, 당원게시판 등에 항의가 빗발치고문자 폭탄 쏟아진 것입니다.

그동안의 정을 생각해서라도 손절하는 도리가 아니지~ 그럼 못써~

 

2. 미통당 김종인 위원장이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두고 "시급한 과제가 아니다. 코로나 극복 외에 그보다 중요한 없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위원장은 정부와 의협이 발짝씩 물러날 것을 촉구했습니다.

말리는 시어미가 밉다고 어째 이간질하는 걸로 보이는데~

 

3. 민주당 김홍걸 의원이 일본 제국주의 상징욱일기' 사용하거나 전시할 경우 이를 처벌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다만,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지적이 있을 있어 교육·문화·보도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있도록 단서를 달았습니다.

이걸 가지고 국론 분열이라고 시비 거는 놈이... 있을지 몰라...

 

4. 21 총선 이후 정기국회가 앞이지만 홍준표 의원 무소속 4인방의복귀시기는 안갯속입니다. 김종인 호는 미통당 안에서 순항을 이어가고, 정치권의 관심사는 코로나19 쏠려있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종인 본인이 대선 후보군인데 임기 안에는 부른다고 봐야지?

 

5. 청와대와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정부 의료 정책에 반발해 총파업에 돌입한 대한의사협회 등에 업무 복귀 명령을 내리며 강경하게 나섰습니다. 명령에 불응할 경우 면허정지 행정처분이나 형사처벌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사의 가운은 입을 때나 벗을 때나 모두 환자를 위할 때라는 ...

 

6. 대한의사협회의 대규모 파업을 두고 가짜뉴스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경찰은일부 SNS에서 공유되고 있는 '의료계 파업과 관련해 서대문경찰서에서 세브란스병원을 급습했다'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내사에 착수했습니다.

태풍 바비가 다른 말고, 코로나하고 가짜뉴스는 날려버렸음 좋겠다~

 

7.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대통령이 지난 20 천주교 지도자와의 만남 이후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는 것은 번째입니다.

목사를 성직자라 하는 이유는 다들 아실텐데... 성스럽지 못하니 그것참~

 

8. 개신교계가 전광훈 목사의 이단성 규명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양새입니다. 코로나19 집단감염과 재확산의 원인 제공자임에도 책임 전가와 가짜 뉴스로 일관하는 목사의 폭주를 제지할 제동장치를 찾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태 수수방관하시더니 이제 와서 우리 아니다? 회개하세요~

 

9. 대형 교회 소속 장로들이 지난 광복절 집회에 조직적으로 참여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일부 보수 기독교계의 정치목사에 이어 정치장로까지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4·15 부정선거 의혹 규명' 등을 외치며 거리로 나선 것입니다.

교회 다니면 적으로 여기고, 이명박, 황교안 형제님만 사랑하는...

 

10. 서울 사랑제일교회 측이 전광훈 목사의 '바이러스 배출량' 보도와 관련해 기자와 공무원 등을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목사의 변호인단은이것이 과연 언론인가 눈을 의심하지 않을 없었다" 인권침해로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권은 사람에게나 있는 거지 사람 같지 않은 것이 인권 타령은~

 

11.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압류를 둘러싼 전두환 씨와 검찰 사이 법정 공방이 마무리되고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게 됐습니다. 측의 계속된 반발에도 검찰의 추징금 환수 작업은 계속 진행 중입니다.

예전 전두환이가 하던 방식 고대로 하면 며칠 만에 환수 텐데... 아쉽다~

 

12. 정부가 9 이상 고가주택 거래 의심사례를 추출해 실거래 내역 등을 들여다본 결과 3분의 1 이상 편법증여와 대출규정 위반 등이 발견됐습니다. 국세청과 금융당국 등은 불법거래 600건에 대한 정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들 죽자고 부동산 3법을 반대하고 그랬구나~

 

13. 답답하다는 이유로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는 일명 '턱스크' '코밑 마스크' 정부 방역망에 위험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아래로 내리거나 코밑에 걸치는 '무늬만 마스크 착용'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답답하다고 그러고 다니다가는 답답한 일을 당하게 된다는 ~

 

14. 위력적인 강풍을 동반한 태풍 '바비' 한반도를 훑고 북상하면서 많은 상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전선을 덮쳐 곳곳이 암전되는가 하면 대형 간판이 떨어지고 도로가 움푹 꺼지는 등의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이제는 정말밤새 안녕하셨습니까?” 인사를 다시 호출해야 하나 ... 

 

홍준표 "광화문 집회 참가자 전수조사는 위법 정적 탄압".

사랑제일교회, 정세균·박능후 고발종교의 자유 침해".

교회 원로들어떤 경우에도 현장 예배 막아서는 ”.

의대생 국가시험 취소신청 89% 국시원 "일정대로 시행".

업무개시명령에, 최대집 "감옥은 내가 갈테니 끝까지 투쟁".

대통령 "의료계 총파업, 원칙적 집행 통해 강력 대처".

전두환 재산 10 추가 환수, 자택 압류 법정 공방 마무리.

 

고통은 인간의 넋을 슬기롭게 하는 위대한 스승이다.

- 에센 바흐 -

 

올해는 유독 우리의 삶을 힘들게 하는 일들이 많은 같습니다. 하지만, 고통과 어려움 모두 반드시 이겨내리라 확신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하세요.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8월 27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소상공인 80%, 코로나 이후에도 검색광고 유지해 외

 

1. 소상공인 80%, 코로나 이후에도 검색광고 유지해
소비자광고심리학회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코로나19의 확산에도 소상공인의 72.6%는 마케팅을 유지했다. 응답자의 80%가 검색광고를 유지했다고 답했으며 이어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를 통한 홍보 78.7%, SNS 광고 72.6% 등 순이었다.
 
 
2. 광고대행사-소상공인 중도 계약해지 갈등 매년 증가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접수된 조정신청 건수가 2018년 644건, 지난해에는 848건으로 집계되는 등 매해 증가하고 있다. 광고 유형별로는 검색광고가 59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바이럴광고가 205건으로 뒤를 이었다.
 
 
3. 바비톡, 병원 홍보용 후기 막는다
바비톡이 서비스 사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앱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성형 브로커가 미성년 계정을 이용하여 병원을 홍보하는 행위를 근절하고, 부정 이용자들이 성형 후기를 오남용하는 등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진행됐다.
 
 
4. 9월 광고경기 '안개'속... 코로나 확산 때문
코바코가 9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했다. 9월 KAI는 110.8로 전월대비 강세가 전망된다. 다만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시행되면서 모처럼 활기가 예상되던 광고시장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5. 카카오TV 9월 오리지널 콘텐츠 첫 공개
카카오M은 다음달 1일부터 카카오톡 안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카카오TV'를 통해 직접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을 사용하다가 별도로 앱을 열고 닫을 필요 없이,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볼 수 있다.
 
 
6. 유튜브, AI에 리뷰 맡겼더니... 삭제건수 두배 늘어
유튜브가 2분기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삭제한 영상 건수가 1천140만 건에 달한다고 미국 씨넷이 25일 보도했다. 또 전체 삭제 영상 1천140만 건 중 절대 다수인 1천85만건은 자동시스템이 깃발 표시를 한 것으로 집계됐다.
 
 
7. 카페24, 판매경로 확대... CJ몰·롯데온·하이마트 연동
카페24는 자사 마켓통합관리 서비스에 CJ몰, 롯데온, 하이마트 등 신규 판매경로 3곳을 추가 연동했다.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은 여러 대형 기업들의 온라인 판로를 활용할 수 있어 매출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