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9월 11일 금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31호 신문브리핑(2020년 9월 11일) #

 

"하나를 불평하면 열 가지의 원망거리가 따라오고 하나를 감사하면 열 가지의 축복거리가 따라온다."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정부가 1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8차 비상경제회의를 열어 7조8000억원 규모의 지원책을 담은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함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291만 명에게 최대 2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으며, 업종별 지원금을 보면 10개 고위험업종 200만원, 수도권 음식점과 커피전문점 150만원, 일반 피해업종 100만원 등임

- 또 소득이 감소한 특수고용직 종사자와 프리랜서 등에게 50만~150만원의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으며,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 532만 명에게도 아동 1인당 20만원의 돌봄비용을 지원함

 

 

<< 금융/부동산 >>

1. 국내 증시 사상 최대 청약증거금을 기록한 카카오게임즈가 상장 첫날인 10일 코스닥시장에서 공모가(2만4000원)의 두 배인 4만8000원에 거래를 시작해 상한가인 6만2400원으로 직행해 거래를 마침

- 카카오게임즈는 시가총액 4조5680억원을 기록, 코스닥시장 5위에 올랐으며, 11일에도 상한가로 가면 상장 이틀 만에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씨젠에 이어 3위에 오르게 됨

 

2. 기획재정부가 14억5000만달러(약 1조7200억원) 규모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발행했다고 10일 발표함

10년물 달러채 발행금리는 연 1.198%, 5년물 유로채 금리는 채권 발행 기준금리인 5년물 유로 미드스와프에 0.35%포인트를 더한 연 -0.059%이며, 비유럽 국가의 유로화 국채 중 처음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됨

 

3. 국내 농산물 거래량, 도·소매시장의 거래대금, 공급 기간 등을 감안해 상위 22개 품목을 ㎏ 단위로 환산하고 전주 대비, 전월 대비, 전년 동월 대비 특정 품목의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내렸는지 통일된 단위로 보여주는 팜에어·한경 KAPI와 시세 정보가 무료로 오는 14일부터 네이버와 한국경제신문이 공동 운영하는 네이버팜 채널을 통해, 21일부터는 한경닷컴 ‘팜에어·한경’ 페이지를 통해 제공됨

팜에어·한경은 모든 농산물을 가격대별 구간을 설정, 농산물 등급의 기준을 마련했으며, 가격별 1~7단계 구간 중 어떤 가격 구간에서 얼마나 거래됐는지에 대한 정보를 그래프로 알 수 있음

 

4.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크게 줄었지만 가격 오름세는 꺾이지 않고 있고 전셋값 역시 고공행진을 이어감

- 한국감정원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이달 첫째주(7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전주 대비 0.01%를 기록해 14주 연속 오름세를 보였으며,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9% 올라 63주 연속 상승함

 

 

<< 국제 >>

1.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미국 루시드모터스가 9일(현지시간) 자사 최초의 전기자동차 모델인 ‘루시드 에어’를 공개하고 예약 판매를 시작함

루시드는 테슬라보다 뛰어난 성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한 번 충전으로 832㎞를 달릴 수 있고 1분에 32㎞ 주행거리를 충전할 수 있으며,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도 탑재됨

 

2.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중국 화웨이가 내년부터 자사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구글 안드로이드 대신 독자 개발한 OS ‘훙멍(鴻蒙·영어명 하모니)’으로 바꾸기로 함

- 이에 따라 화웨이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OS 생태계에서 떨어져 나가 독자 생존의 길을 모색할 수밖에 없게 됐으며, 화웨이는 전 세계 앱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보상책을 제시하며 자사 생태계에 들어오라고 권유하고 있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와 견줄 정도로 충분한 앱을 갖추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외국환평형기금채권

- 정부가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조성하는 외국환평형기금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하며, 흔히 '외평채'라고 함. 즉, 투기적 외화의 유출입 등에 의한 환율의 급격한 변동 때문에 기업 활동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막고 원화의 대외가치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정부가 조성하는 자금인 외국환평형기금을 조달하기 위해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이 발행되는 것임.

외평채는 기획재정부장관이 건의하여 국회 동의를 거쳐 발행되며, 한국은행이 발행과 운용 사무를 맡고 있음. 원화와 외화표시 두 가지로 발행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그동안 원화표시로만 발행되었으나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지원 이후 부족한 외화조달을 위해 1998년부터 외화표시 증권을 발행하였음. 뉴욕이나 런던 등 국제금융시장에서 채권을 발행해 조달한 달러는 일단 외환보유액으로 적립되며, 정부는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급등하면 이 달러를 시장에 내다 팔아 환율 상승을 억제함.

'외국환평형기금'은 자국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하고 투기적인 외화유출입에 따른 외환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또는 간접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외환을 매매하기 위하여 조성한 기금임. 우리나라는 달러화 등 외화의 가격이 급등락하는 것을 막고 원화의 가치를 안정시키기 위해 1967년에 이 기금을 조성하였음. 

외국환평형기금은 외화기금계정과 원화기금계정으로 구분되어 한국은행에 설치되어 있으며, 자금의 운용은 한국은행, 국내외국환은행, 외국금융기관 등에 예치 또는 대여하거나 외환매매 시 결제자금으로 사용되고 있음.

- 정보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2020년 9월 1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확진자 더딘 감소... ‘거리두기 2.5단계’ 연장해야 → 전문가들 종료(13일) 앞두고 우려. 8. 26일 441명 정점 이후 보름이 지났지만 여전히 100명대... 이는 ‘2차 유행 전부터 감염 광범위하게 퍼져 있었다’는 의미.(헤럴드경제)


2. 임신ㆍ당뇨처럼 코로나19도 자가진단? → 자가 진단은 유전자 증폭검사 대신 항체검사 방식을 사용해야하는데 항체 생성 전(약 일주일) 정확도는 40~60% 사이에 불과해 부작용 우려 된다는 반론 많아.(한국)


3. 원전 24기 중 현재 13기 가동 중단 → 가동 중단 절반 넘은 건 이번이 처음. 7기는 '계획예방정비', 나머지 6기는 태풍 때문. 올 여름 이상 저온과 코로나로 산업수요 줄어 운좋게 전력 파동 없는 것.(중앙)▼


4. 재택, 집콕 늘면서 층간소음 분쟁도 늘어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이웃사이센터’ 접수 건수, 1월 1920건, 2월 2667건, 3월 3110건... 코로나 이후 60% 이상 증가. (아시아경제)


5. 학생은 줄어도 학급수, 교원수는 늘어 → 2000년 대비 학생수는 29.5% 감소했지만 학급당 학생수 줄면서 학급수는 19.6%↑, 교원수는 48.1% 늘어.(아시아경제)


6. ‘조국방지 조항’? 김영란법 개정안 → 국민권익위, 기존 14가지 부정청탁 유형에 추가해 ‘장학생 선발’, ‘논문심사’ 등 새로운 유형의 범죄를 추가하는 등의 법 개정안 마련.(문화)


7. 지하철 마스크 거부 과태료 → 서울지하철 5. 26일부터 마스크 의무화... 지난 7월 말 처음으로 4명에 과태료 부과. 이후 2명 추가. 지금까지 모두 6명. 1인당 25만원. (문화)


8. 새 임대차법 시행 한 달 → 세입자들 ‘주거 안정’ 서서히 체감. 정부 문의·상담 전화도 크게 줄어. 그러나 기존 세입자는 혜택을 보겠지만 전세 물량 감소로 새로 전세 얻으려는 사람은 어려워 질 수 밖에 없다는 현장 여론.(경향)


9. 코로나 결혼식 취소 위약금 새 기준 → 1단계 때 취소는 위약금 80%. 2단계는 60%, 3단계 취소는 위약금 없이 취소 가능. 공정위,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개정안 행정예고. (헤럴드경제)


10. 나랏빚 1년만에 123조 눈덩이 → 올 연말 850조 예상. 불가피 하다지만 지난해 대비 17% 늘어.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도 37.7%에서 43.9%로 껑충. 모두 역대 최대치.(동아)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9 11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은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문재인 대통령을 구속기소 하라 청원에 대해 성토했습니다. 의원은주권국가인 대한민국 대통령을 미국 대통령에게 구속해달라는 작태가 황망하다 말했습니다.

정도면사대주의라고 하기보다는 노예근성이 넘쳐나는 거지~

 

2. 김종인 위원장이 '개천절 집회' 연기를 촉구하며 해당 집회를 주도하는 강경보수 단체를 "3.1 운동에 나선 선조들" 비유해 논란입니다. 위원장은 그간 당내 혁신 작업을 주도하면서 강경보수 세력과는 거리를 왔습니다.

어딜 감히... 그래서 전광훈이 순교 운운했던 거였구나. 열사 나셨네?

 

3. 안철수 대표가 "집회 기획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도우미가 아니라면 당장 개천절 집회를 전면 취소하라 촉구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지난번 광복절 집회 때보다 분명하게 개천절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말했습니다.

말리는 것도 아니고 부추기는 것도 아니고... 니가 나빠~

 

4. 진성준 의원은 추미애 장관 아들의 특혜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 설치를 반대하면서 특임검사나 특별검사를 거론하는 것은 야당의 자가당착"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지켜봐야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건수만 잡으면 특임 특검 떠드는 특별난 아저씨들... 하여간 특출나~

 

5. 국방부가 추미애 장관 아들의 복무 병가 처리가 적법했다는 판단을 내놨습니다. 국방부는진료목적의 청원휴가 근거는 군인의 지위 복무에 관한 기본법에 따라 지휘관이 30 범위 내에서 허가할 있다" 밝혔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믿지 않을 테고, 검찰이 수사 발표를 해도 믿겠냐고요~ 

 

6. 강성 보수 단체들이 광복절에 이어 개천절·한글날에도 서울 도심 등에서 집회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해당 단체들은 광복절 집회 당시 경찰이 오히려 감염병예방법을 어겼다며 경찰을 고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반국가 단체야말로 녹슨 국가보안법으로 처벌해야 하는 아뇨?

 

7. 검찰 조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온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대검찰청의 감찰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부장이 검찰 개혁을 강하게 주장해 만큼 향후 조직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코쿠만노치카라말고 진심 국민의 힘을 믿고 검찰개혁에 임해 주시길...

 

8. 과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자신감의 근거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던 김예령 기자가 국민의힘 대변인단에 합류합니다. 기자는 4·15 총선 당시 미통당의 위성정당에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지만, 순번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요즘 보이는 2 언주가 되고 싶은 자신감의 근거는 뭘까?

 

9. 정부가 2 재난지원금 세부사항 발표에 지원기준과 금액 등에 귀가 쏠립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취학·초등생 자녀를 뒀거나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일반 직장인의 경우에는 2 원의 통신비 지원만 받게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 지급에 찬성입니다만... 필요한 곳에 얼마든지 양보합니다~

 

10. 정부가 금강 세종·공주보를 3년간 완전 개방했더니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출현하는 생태계 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부는 공주보는 2017 6월부터, 세종보는 같은 11월부터 각각 수문을 개방했습니다.

자연을 자연 그대로 두지 못한 자는 자연스럽게 감옥에 가더라~

 

11. 방통위는 통신4사의 허위·과장·기만 광고를 적발하고 8 원대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통신3 영업이익만 3조로 2 내고 200 번다면 누구든 허위·과장 광고 등에 나설 "이라고 했습니다.

불법 수익금은 환수하고 별도의 과징금을 물어야 깨갱하지 않겠냐고~

 

12.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에 의사 국가고시 추가 시험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의정 합의에 따라 정부는 온전한 추가시험을 시행해야 한다" 촉구했습니다.

우기면 해결된다는 생각이 사회적으로 팽배해서는 되겠지요 교수님?

 

13. 초등학생 강간상해 혐의로 징역 12년을 선고받고 오는 12 출소하는 조두순이죄를 뉘우치고 있고 출소하면 물의를 일으키지 않고 살겠다 밝혔습니다. 조두순은 출소 자신의 집이 있었던 안산시로 돌아갈 계획입니다.

물의를 일으키지 않겠다니 하는 말인데... 그게 물의냐? 괴물아~

 

14. · 관계가 최악인 가운데 양국 시민의 상대국 정상에 대한 신뢰 역시 바닥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일본인의 79% 대통령을 불신한다고 답했고, 한국인의 94% 아베 총리를 불신한다 답했습니다.

나머지 6% 정도가아베 총리님 죄송합니다라고 하던 토착왜구라는 거지?

 

주호영 " 아들 결정적 제보 있어, 대통령 결단내려야".

김종인, 개천절 집회하지 말라가 아니라 연기 촉구논란.

보수 단체 "김종인 주제 넘어" 개천절 집회 강행 예고.

검찰 감찰 임은정 "윤석열 총장 보필하겠다". 

이재명통신비 일괄 지급, 통신사로 들어가서 아쉽다”.

윤영찬, 동료 의원에 재차 사과왜곡은 단호 대응".

김홍걸, 2016 반년 동안 강남 아파트 3 쇼핑하듯 샀다.

국힘 "공짜 좋아하는 심리 이용 말라" 통신비 2 '제동'.

 

좋은 친구, 좋은 , 그리고 나른한 의식. 이것이 이상적 삶이다.

- 마크 트웨인 -

 

이런 일상적인 삶이 정말 그립습니다.

정다운 친구와 반가운 얼굴로 소주잔을 기울이며 불금을 보내는 그런 일상.

마스크를 당장은 벗을 수는 없겠지만, 조금만 서로가 노력한다면 기분 좋게 소주 한잔 기울이는 시간이 조금은 빨리 다가오지 않을까요?

이번 주말도 건강하게...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9월 11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생방송 동시접속 단 3명... 갈 길 먼 롯데온 라이브커머스 외

 

1. 생방송 동시접속 단 3명... 갈 길 먼 롯데온 '라이브커머스'
롯데그룹의 유통 계열사 통합 채널 '롯데온'이 여전히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최근 트렌드인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시작했지만 동시접속자가 10명이 채 안 되는 등 소비자 유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서울시, 소상공인·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지원
서울시가 소상공인·전통시장 상인을 위한 온라인시장 진출을 지원에 나선다. 대형쇼핑몰 입점 시 판매 수수료 일부와 마케팅·홍보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진입 장벽을 낮추고, 상점별 쇼핑몰 제작과 맞춤형 브랜딩으로 유통망을 확대하도록 돕는다.
 
 
3. 위메프 자회사 브랜드 표절로 판매 중단
위메프 자회사 인벤터스의 요거트 브랜드 '리틀리케'가 표절 문제로 철수한다. 마켓컬리 등에서 '인생 요거트'라 불리며 인기를 끌었지만, 패키징 디자인 표절로 6개월 만에 판매를 접게 됐다. 인벤터스는 위메프가 공격적인 신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한 8개 자회사 중 하나다.
 
 
4. 화장품 표시·광고 실증 규정 개정 고시
앞으로 화장품 광고를 하려면 실증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 실증 자료는 시험 결과 등이 포함된 논문, 문헌, 전문가집단 설문조사 등이 해당하며, 식약처는 소비자를 허위 과장 광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화장품법을 개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5. CJ올리브네트웍스, 통합 라이브 플랫폼 라이브 라떼 출시
CJ올리브네트웍스가 라이브 커머스 및 공연 기능이 결합된 플랫폼 '라이브 라떼'를 출시했다. 웹사이트, 모바일 앱/웹, SNS 등 멀티 플랫폼에서의 동시 생방송도 가능해 고객 유입 효과를 늘릴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6. 쿠팡, 소상공인·농가에 7000만원 상당 마케팅광고 지원
쿠팡은 서울시, 중소상공인희망재단과 함께 소상공인과 지역 농가에 마케팅과 광고 활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입점을 원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절차를 안내하고,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도 적극 공유할 예정이다.
 
 
7. 코로나19 이후 10명 중 8명 온라인으로 장 본다
홈쇼핑모아의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은 코로나19 이후 주로 온라인으로 장을 본다고 밝혔다. 온라인으로 장을 볼 때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반찬/간편식'과 '간식'이었다. 이어 '생수/음료', '과일/채소', '라면/면' 순이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