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9월 23일 수요일 신문브리핑

 

----

 

2020년 9월 23일 수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1차 재난지원금 사용기한 8월31일 종료 → 신용카드로 받은 금액(66%) 사용처 분석해보니 ▷마트·식료품 26.3% ▷음식점 24.3% ▷병원·약국(10.6%), 주유(6.1%), 의류·잡화(4.7%) 순. 기부는 2%.(경향 외)


2. 녹아내리는 빙하가 눈앞의 피해로 연결 될수 있는 이유 → 1992년부터 2017년까지 남극과 그린란드에서 녹아내린 얼음은 총 6조 4000억t... 해수면을 17.8㎜ 높일 수 있는 양. (중앙)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10년내 우리 국토의 5%가 잠길수 있다 경고...


3. 유럽, 다시 봉쇄령? → 하루 확진자 수 3~4월보다 많아. 英·獨 등 제한 조치 카드 만지작. 1차 봉쇄 부작용 심각... 1차 같은 전면 봉쇄에는 많은 부담 있을 듯.(헤럴드경제)


4. 사관학교 경쟁률 등락 이유 → 지난해 육사 44대 1, 공사 41.3대 1... 역대 최고 수준. 그러나 2021학년도 경쟁률은 최근 5년내 최저... 서류 강화 등 그동안 시험 삼아 응시하던 허수 지원자 줄이는 조치 때문.(아시아경제)


5. ‘이탈리아 의원 수 36% 감축’ → 국민투표 통과. 개헌안 69.6% 찬성, 2023년부터 상원의원은 315명에서 200명으로, 하원의원은 630명에서 400명으로 각각 36%씩 감축된다. (문화)


6. 코뿔소 뿔이 항암 효과? → 사실무근임에도 암시장서 1㎏당 수천만원에 거래. 코뿔소 뿔은 뼈가 아니라 피부 각질층이 굳은 것으로 사람 손톱과 같은 ‘케라틴’이 주성분.(문화)

*9월 22일은 세계자연보호기금 (WWF)이 정한 ‘세계 코뿔소의 날‘


7. 국회의원 후보 때 신고 재산 vs 당선 후 신고 재산 → 1인당 평균 10억원 증가. 신고시점이 5개월 차이 있음을 감안해도 너무 큰 차이. 후보 재산은 증빙자료 안내도 돼 허술. (동아)


8. 한국인 사망 원인 1위는 암 → 1983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37년째다. 심장질환 2위, 폐렴 3위. 자살 5위, 치매는 7위(전년 9위). 통계청, 2019년 사망 원인.(동아)


9. 코로나 ‘블루’(우울)에 이어 코로나 ‘레드’(분노) → 장기간 집콕 생활로 우울을 넘어 분노 수준... 엄마와 다툰 딸이 엄마의 자가격리 위반을 신고한 사건도 있어. 6월 이혼도 전년비 1.1% 증가.(헤럴드경제)


10. 코로나 계기... 노후준비 필요성 더 느껴? → ‘코로나 춘궁기’에도 불구하고 올 5~6월 받은 국민연금 ‘반납’, ‘임의가입’, ‘추후납부’ 등이 20~60% 증가했다고.(중앙)



이상입니다

 

----

 

📮 9월 23일 수요일 간추린뉴스입니다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사이 61명 늘어 사흘째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산발적 지역 감염이 지속되고 있고, 최근 2주간 감염 경로를 모르는 확진자도 26%를 넘는 가운데 다음 주 추석 연휴가 방역 관리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국회가 밤 늦게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4차 추경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애초 정부안보다 296억 원이 삭감된 7조 8천147억 원 규모입니다. 애초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지급되기로 했던 통신비는 만 16세부터 34세까지, 또 만 65세 이상만 받게 됐습니다.

■ 아동 특별돌봄비 지원 대상이 중학생까지 확대되면서 초등학생까지는 20만 원씩, 중학생은 15만 원씩 지급됩니다. 독감 백신 무료 접종 대상이 확대됐고, 개인택시뿐 아니라 법인택시 운전자에게도 백만 원씩 지원됩니다. 집합금지 업종 가운데 지원대상에서 빠졌던 유흥주점과 콜라텍도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백만 원을 받게 됐습니다.

■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근무하는 총리 비서실 직원이 확진돼, 정세균 국무총리도 검사를 받았는데 음성이 나왔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산발적 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방역 당국은 연휴 기간 집에 머물러줄 것을 재차 요청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코로나 위기에 함께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북한, 중국, 일본, 몽골이 참여하는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도 제안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에 대해 중국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188개국에서 무수한 생명을 앗아간 보이지 않는 적인 중국 바이러스와 치열하게 전투하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코로나19 사태를 정치화하면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 검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 모 씨의 휴가 연장 의혹과 관련해, 서 씨와 추 장관 전 보좌관의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전 보좌관과 부대 인사 담당 장교의 휴대전화도 확보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 검찰이 윤석열 총장 가족 의혹 사건을 최근 재배당한 데 이어, 윤 총장 부인 김건희 씨를 소송 사기 등 혐의로 고소·고발한 정대택 씨를 오는 25일 불러 조사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성역 없는 수사를 강조했습니다.

■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 자녀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고발인 조사를 한 데 이어, 나 전 의원이 회장으로 있었던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관계자들과 올해 초 이 단체에 대해 사무검사를 진행했던 문체부 관계자를 검찰이 잇따라 소환했습니다.

■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CCTV 조작 의혹에 대해, 데이터에 조작과 바꿔치기가 있던 걸로 보인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 검찰 특별수사단에서 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국회에 특별검사 임명을 처음으로 요청했습니다.

■ 금융위원회가 6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불법 사금융 일제단속을 벌이고 불법 사금융업자 861명을 검거했습니다. 검거된 대부업체 중에서는 연 3천 퍼센트의 금리를 적용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이처럼 코로나19 사태로 생활고를 겪는 사람들을 노리는 불법 사채가 기승을 부리자, 정부는 불법 사금융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밝혔습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디지털교도소 사이트 전체를 차단하는 대신 명예훼손 정보와 성범죄자 신상 정보 17건을 개별 차단하기로 의결했는데요. 방통위가 디지털교도소 운영진에게 관련 정보를 삭제하라고 요청했지만, 러시아에 서버를 두고 있는 디지털교도소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 지금은 마스크 공급이 원활해지면서 마스크 업계가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합니다. 올해 마스크 생산업체 2곳이 폐업했고, 다수의 업체들이 장기휴업에 들어간 상태라고 합니다. 공적 마스크 제도 전 가격과 비교했을 때 시중에서 판매되는 마스크 가격은 30% 넘게 떨어진 상태인데요. 마스크 생산업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방역조치에 스마트폰과 QR코드가 활용되면서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한 남성은 스마트폰이 없다는 이유로 음식을 먹지 못한 채 식당을 나와야 했는데요. 핸드폰과 전화번호가 없어서 QR코드를 이용한 전자 출입명부와 수기 출입명부를 작성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 어제 시작될 예정이었던 만 13세에서 18세까지 청소년과 임신부 대상 독감 예방 무료접종이 전격 중단됐는데요. 백신을 옮기는 과정에서 냉장 온도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 도착지 없이 하늘만 돌고 다시 출발지로 돌아가는 '비행 체험 상품'이 출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한 국내 항공사가 '도착지 없는 관광 비행 상품'을 항공관광학과 학생들에게 먼저 선보인 건데요. 이날 비행기는 김해국제공항을 출발해 포항, 서울, 광주, 제주 하늘을 비행한 뒤 다시 김해공항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 걸그룹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낸 베스트 앨범으로 오리콘 주간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소속사에 따르면 지난 16일 발매된 트와이스 베스트 3집 '해시태그트와이스3'는 발매 첫 주 10만 9천 포인트로 정상에 올랐습니다. 이 차트에서 7번째 1위로, 보아와 같은 기록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9 23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국민의힘 강경파를 중심으로 '개천절 집회'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열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태 의원은이번 광화문 집회는 드라이브스루 방식이 좋겠다"종전 방식을 고집해 먹잇감이 필요는 없다"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국민을 힘들게 해서 국민의힘인가 봅니다. 그치?

 

2. 안철수 대표는야권이 이대로 선거에 나가면 것이라 본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부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어 "1야당에 비호감인 사람들이 정말 많다" "야권에 필요한 것은 혁신 경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비호감인 사람이 많다고라고... 솔직히 누구든 대표님만 할라고~ 

 

3. 여야가 4 추경안과 관련해 통신비 지원사업 대상을 축소하고, 무료 독감 예방 접종 예산은 증액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중학생에게도 아동특별돌봄비를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대로라면 추석 연휴 지급도 가능할 전망입니다.

협치가 따로 있나 이런 협치라고... 국민 피곤하게 하지 말고~

 

4. 문재인 대통령이불법 집회가 또다시 계획되고 있고, 방역을 저해하는 가짜뉴스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말했습니다. 우리 사회를 또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없을 이라고 말했습니다.

말로만 하고 넵두면 버릇만 잘못 들인다는 아셔야 합니다.

 

5. 그동안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선정을 거부해온 국민의힘이 추천 의사를 밝혔습니다. 김종인 위원장은 "우리 당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면 민주당의 공수처법 개정안은 의미가 없는 "이라고 말했습니다.

능글맞기는~ 일단 개정안 내고 추천하면 추천하는 데로 받으면 되지 ...

 

6. 박덕흠 의원 일가의 건설사들이 공정위로부터 입찰담합 과징금을 부과받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의원이 이미 입찰담합으로 적발된 일가 건설사들의 등록 말소를 막기 위해 제재 강화 법안을 사활적으로 방어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자신의 집안에는 쌓고 국가에는 입힌다 해서덕흠인가요?

 

7. 추미애 장관 아들 씨의 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씨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주거지 등을 잇달아 압수수색했습니다. , 당시 부대 지원장교와 보좌관의 휴대전화의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데... 표창장도 그렇고 이게 이렇게 생난리를 일은 맞는 거지?

 

8.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와 부인 등이 고소·고발된 사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이 오는 25 고소인 조사에 나섭니다. 총장의 장모 부인 4명을 고소·고발한 정대택 씨가 고발장을 접수한 7개월 만의 고소인 조사입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조국처럼 추미애처럼만 하면 불만 없음.

 

9. 장제원 의원은 "집권세력의 '위기탈출 매뉴얼' 체계화, 조직화 되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계속된 의혹 제기에도 여당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지 못한 데다 여론의 반감도 점차 식어 야권의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유튜브 가짜뉴스 -> 조중동 기사화 -> 국힘 주장 -> 검찰 수사, 메뉴얼?

 

10. 나경원 의원의 자녀 입시비리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성신여대 입시관련 자료 외에도 추가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간 의원 사건을 가리켜 '검찰이 선별적 수사를 하고 있다' 비판이 나왔습니다.

단독 속보 특종이라고 두드리고 앞에서 기다리던 기자들 어디 갔니?

 

11. 전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코로나19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도 불구하고 2 3 제주도 연수를 추진해 논란입니다. 더욱이 의회 사무처 직원 30 명까지 대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결국 욕은 바가지로 먹고 취소하게 일을 왜들 하는지 모르겠어~ 바보지?

 

12.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유튜브 방송을 재개한다고 밝히자 진중권 교수가 "아직 망가질 남았다고 판단한 것이냐" 비난했습니다. 여권에 맹공을 퍼붓는 교수가 이사장 등판 전부터 그를 저격한 것입니다.

누가 봐도 열등감 가득... 누가 누구에게? 지나가는 사람 붙잡고 불어봐~

 

13. 국가유공자 아버지 덕분에 가산점을 받아 공무원에 합격했다가 유공자 자격이 허위라면 합격도 취소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아버지가 월남전 국가유공자로 인정됐으나, 뒤늦게 참전 사실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월남 스키부대출신이라는 농담은 해본 있지만, 진짜 그랬던 모양이네...

 

14. ‘한국산 코로나19 진단 키트가 불량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해당 제품을 사용 중인 메릴랜드주 당국이 만족스러운 검사를 하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앞서 조선일보는 메릴랜드 지역 언론의 기사를 인용 보도했습니다.

가짜뉴스도 인용해서 기사화하는데 정도는 애교지 뭐야~

 

통신비 2 전국민 준다. 16~34, 65 이상 한정.

박지원 "국정원 대공수사인력 경찰에 강제로 넘길 ".

시민단체 "나경원 고발 1, 검찰 수사 하면 감찰 청구”.

주호영 "개천절에 타고 광화문 집회? 사람들 권리".

박덕흠 의원 일가 가족회사 '입찰담합 과징금만 12 ’.

오사카 향하던 태풍 '돌핀' 도쿄로 "한국 영향 없어".

 

실패한 자가 패배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한 자가 패배한 것이다.

- 파울 -

 

인생은 살다 보면 숱한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패를 이유로 멈춰선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실로 엄청날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가 경험해야 할지도 모르는 실패의 경험. 당신은 실패를 어떻게 활용하실 겁니까?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9월 23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아프리카TV, 라이브 커머스 출발... 20분 만에 완판 외

 

1. 아프리카TV, 라이브 커머스 출발... "20분 만에 완판"
아프리카TV와 현대 H몰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완판' 됐다. 첫 상품으로 '고래사어묵'을 판매해 20분 만에 매진되었으며, 양사 플랫폼 누적 시청자 수 14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 국내 소비자 쇼핑 앱 40% 더 많이 접속했다
앱스플라이어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 앱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세션이 올해 1월에서 6월까지 40%가 증가했으며, 앱 유저당 평균 수익도 2월 대비 5월에 20% 증가했다.
 
 
3. 중국 라이브커머스 폭발적 성장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가 164조원으로 추정되며, 중국 전체 이커머스 시장의 8.8%에 달한다는 분석이다. 2017년 대비 3년 만에 50배 증가했다. 라이브커머스 성장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수혜가 예상된다.
 
 
4. 구글 기침에 '멜론·네이버웹툰' 가격 오른다
구글이 내년 8월부터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에 인앱 결제를 의무화하면서 수수료도 30%로 인상된다. 게임 분야에만 적용되던 인앱결제와 30%수수료가 모든 분야로 확대되면서 음악이나 웹툰·웹소설 앱 가격이 덩달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5. 추억 소환하는 레트로 캐릭터 마케팅 열풍
추억의 RPG 게임,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가 다시 등장해 세대불문 인기몰이 중이다. 이에 레트로 캐릭터 마케팅이 다양한 분야에 확대되고 있다.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로봇, 공주 등 추억의 만화 컨셉을 내세우고 있다.
 
 
6. 인플루언서산업협회, '뒷광고' 근절 자정 캠페인 시작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는 '뒷광고' 근절을 위한 '클린콘텐츠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플루언서들이 스스로 투명하게, 명확하게, 솔직하게 광고나 협찬을 밝힌다는 선언을 하는 내용으로, 공정위와 한국엠씨엔협회,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이 공동 주최한다.
 
 
7. 언택트 시대, 게임업체·이용자도 '온라인 소통' 활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게임업체가 이용자를 만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던 신작발표회, 유저 콘서트, 인디 게임 유저 피드백 행사 등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