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7월 01일 수요일 신문브리핑

 

# 제 1582호 신문브리핑(2020년 7월 1일) #

 

"감사한다고 당장 환경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감사할 때 우리 자신이 바뀐다. 우리의 마음이 풍요로워지며, 인생을 보는 시각과 깊이가 달라진다."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미국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함에 따라 삼성전자 등 국내 수출 기업이 대(對)중국 수출 전략을 일부 변경할 것으로 전망됨

- 달러 결제 편의성, 구매 업체 요청 등에 따라 지난해 276억달러(약 33조원) 규모 반도체 등 한국 제품이 홍콩을 거쳐 중국으로 들어갔으나 앞으론 홍콩에 수출하는 물량 대다수가 중국 직수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

 

2. 30일 국회에 따르면 기획재정위원회 등 16개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3차 추경 예비심사를 마친 결과 3조1331억원이 증액됨

- 3차 추경은 사상 최대인 정부안 35조3000억원에서 38조원 이상으로 불어났으며, 졸속으로 심사하면서 무분별하게 추경 규모를 늘렸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옴

 

3. 롯데쇼핑이 7월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점 오피스’를 도입하고 집 근처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근무 체제를 바꾸기로 했다고 30일 발표함

대상은 롯데쇼핑 본사에 속해 있는 기획전략본부, 지원본부, 재무총괄본부 등이고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롭스 등 각 사업부 본사 직원도 거점 오피스를 쓸 수 있으며, 해당 임직원 수는 3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롯데쇼핑 측은 추산함

 

 

<< 금융/부동산 >>

1. 국내 증시의 투자자예탁금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50조원을 넘어서면서 지난해 말 20조원대 수준이던 예탁금이 6개월 만에 약 두 배로 불어남

- 올 상반기 개인투자자들은 코로나19발(發) 폭락장을 계기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40조원어치 순매수했으며, 반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 순매수를 기록하고도 증시 대기자금이 늘어나는 것은 개인들이 지속적으로 투자 기회를 노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됨

 

2. 30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올해 1~6월 33조2390억원어치의 회사채를 발행함

- 상반기만 놓고 보면 역대 최대치였던 지난해(30조3050억원) 규모를 넘는 최대액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기업들이 현금 보유액을 늘리려고 자금 조달을 서둘렀다는 분석임

 

3. 30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업체에 신용카드와 같은 후불결제 기능을 허용하는 내용의 전자금융거래법 전면 개정안에 가맹점 수수료율 규제를 담지 않기로 함

간편결제 충전금이 모자랄 때만 후불결제를 허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보다 가맹점에 주는 부담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카드업계는 사실상 같은 신용카드업을 하는데도 수수료 규제를 하지 않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발하고 있음

 

 

<< 국제 >>

1. 중국 최고 입법기구인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30일 162명 만장일치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가결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에 서명함

미국은 이에 맞서 홍콩에 대한 수출 관련 일부 특혜를 박탈하기 시작했으며, 무역전쟁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제재, 코로나19 확산 책임론 등을 놓고 지속돼온 미·중 충돌이 전방위로 확산하는 양상임

 

2. 미국 중앙은행(Fed)이 개별 회사채 매입에 나서면서 회사채값이 안정을 찾은 데다 환헤지를 감안한 수익률도 다른 선진국에 비해 매력적이란 점이 부각되면서 미국 회사채 시장에 아시아, 유럽 등 해외 투자자가 몰려들고 있음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미 금융산업감독기구(FINRA)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 3월 셋째 주 이후 아시아 금융시장 거래 시간에 투자자들이 사들인 미 투자등급 회사채가 하루 평균 1억8100만달러에 달했다고 보도했으며, 이는 올 1~2월에 비해 약 170% 증가한 수치임

 

3. 인도가 틱톡·웨이보·헬로(소셜미디어), 위챗(메신저), UC브라우저(브라우저), QQ뮤직(음악), 메이투(카메라), 캠스캐너(스캐너), 클래시오브킹즈(게임) 등 59개 중국 앱에 대해 사용 금지령을 내림

- 중국 앱이 인도인들의 개인 정보를 무단 유출했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최근 히말라야 국경 지대에서 양국 간 유혈 충돌이 빚어진 데 따른 보복 조치라는 게 외신들 분석이며, 인도 국영통신사가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 업체와의 계약을 파기한 데 이어 중국 앱 사용까지 무더기 금지하자 중국 정보기술(IT)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이란 관측이 나옴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고객예탁금(金, customer's deposit)

-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사에 맡긴 돈으로, 위탁자예수금을 비롯해 근로자주식저축 등 모든 증권저축 예수금과 환매채·수익증권·주가지수선물 및 옵션거래·예수금 등이 포함됨.
고객예탁금은 주가등락의 지표로 이용됨. 예탁금이 늘면 흔히 주가가 올라갈 것으로 생각함. 그러나 대개 예탁금은 증시가 좋아진 다음에 커지는 게 보통이며, 주가등락을 미리 알려주는 지표가 아니라 주가등락 다음에 움직이는 이른바 후행지표라는 얘기임.
또 예탁금의 구성 내용이 다양해 예탁금 전부를 주식매입을 위한 대기자금으로 보기도 어려움. 고객예탁금에는 주식이나 채권을 사고 남은 자투리 돈, 주식을 팔아 들어온 대금, 채권 만기로 상환된 것을 미처 찾아가지 않은 자금 등도 들어 있음. 고객이 맡긴 돈을 증권사는 금융채·보증사채·통화채·투신사수익증권·콜론, 신용공여 등의 재원으로 이용하고 나머지는 현금 또는 예금으로 보유해야 함. 증권사는 그 대가로 고객에게 이용료를 지불하는 것임.

- 정보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

 

2020년 7월 1일 수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병상이 단 하나만 남았을 때 90세 노인, 20대 청년, 3세 아기 중 누구에게 병상이 돌아가야 하나’ → 코로나 계기로 제기된 문제. 사회 가치 기준을 토론할 공론화 장 필요하다.(중앙)
 
2. 윤석열 대선주자 선호도 단숨에 10.1%, 3위 → 이낙연(30.8%), 이재명(15.6%)에 이어 3위. 리얼미터- 오마이뉴스 22∼26일 조사. 윤석열 포함 첫 조사에서 10%대.(문화)

3. 유명희(통상교섭본부장), WTO 사무총장 출사표 → 회원국 164개국, 최근 미국의 불만으로 WTO 식물 상태. 한국 분담금 연 72억원(2.9%). 한국 이전 2차례 도전 실패... 현재 4파전. 당선여부는 아직 안개 속.(문화)

4. 文
정부 3년 동안 서울 아파트 52% 올라 →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 6억 635만원(2017. 5) 에서 9억 2582만원(2020. 6.15)으로 급등. KB국민은행 발표.(헤럴드경제)

5. 우리 국민 항체 형성률 첫 결과 이르면 내주 공개 → 4월부터 확보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참가자, 서울 서남권 일반 내원환자 등 현재 3055명 혈청 조사 중.(세계)
*앞선 다른나라 조사에서 미국(뉴욕) 14%, 스웨덴 6.1%, 프랑스 4.4%, 일본(도쿄) 0.1%, 중국(우한) 10% 등...

6. 오늘(7월 1일)부 터배기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 서울 4대문 진입 과태료 → 저감 장치 미부착 차량 단속. 유예 기간 6. 30일로 끝나. 45개 진입 지점에서 번호판 자동 인식.(경향)

7. EU, 일부 국가에 입국 허용 방침 → 지난 3. 17일 봉쇄후 110일 만.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알제리, 모로코 등 14개국. 미국은 빠져. 의무격리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아.(중앙)

8. ‘팬데믹은 내성적 사람에 호조건... 사회적 거리두기는 그들의 특기, 외향성에 대한 열등감 없앨 기회’ → 이 시대는 외향성 사람들의 천국... 코로나가 가져다 준 기회.(중앙, 칼럼 중)
 
9. 코로나發 '쓰레기 대란' 초비상 → 일회용품 늘고 해외반출 막히자 폐기물 60% 이상 그대로 방치. 하루 1만톤씩 쌓여. 2018년 폐기물 필리핀 반출 막힌후 쓰레기 문제 가속화.(한경)

10. 한국 대홍콩 수출 → 319억달러. 中
, 美, 베트남에 이어 네 번째. 이처럼 홍콩 수출이 많은 건 수출액의 87%가 중국으로 재수출 되기 때문. 세제 등 홍콩을 경유하는 편이 효율적이라고.(한경)

 

----

 

20년 7월 1일 수요일 간추린뉴스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유럽연합, EU 지도부가 어제 화상으로 정상 회담을 했습니다. 양측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부의 대화 노력에 지지를 확인했고,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도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코로나19 사태로 당분간 '비대면 정상회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본관에 별도의 회담장을 만들었습니다.

■ 단독으로 국회 원 구성을 마친 민주당이 일사천리로 절차를 밟으면서 33조 3천억 규모의 3차 추경안 심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통합당은 의사일정 참여를 거부하고, 장외에서 비판에 나섰습니다.

■ 오늘(1일)부터 노래연습장, 실내 집단 운동시설 등 8개 고위험시설에서 전자출입명부제가 본격 시행됩니다.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최대 3백만 원의 벌금이나 사실상 문을 닫는 집합금지조치가 내려질 수 있습니다.

■ 대전에서 초등생 확진자를 밀접접촉한 동급생 2명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방역 당국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코로나 교내 감염으로 보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있는 중동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한국인 사망자가 3명 나왔습니다. 중동 지역 '코로나19' 관련 한국인 사망자가 늘면서 정부가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 미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하루에 10만 명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경제활동 재개를 중단한 주가 16곳으로 늘었습니다.

■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해 윤석열 총장이 소집을 결정한 전문수사자문단을 두고 대검과 수사를 하는 서울중앙지검이 충돌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자문단 소집 절차 중단과 함께 사실상 수사 지휘도 하지 말라고 공개 요구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친인척이자 '사모펀드 의혹' 핵심인물인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정경심 교수와의 공모관계는 대부분 인정하지 않았고, 권력형 범죄라고 볼 근거도 부족하다고 밝혔습니다.

■ 세월호 참사 당시 출동한 해경 항공기 기장들이 배가 가라앉기 전 배 안에 승객 수백 명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구조 활동을 제대로 안 해 피해를 키운 거로 확인됐습니다. 사회적참사위원회는 당시 출동한 기장 4명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등으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 유럽연합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14개 나라의 여행객들에게 다시 국경을 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 다녀오면 한국에 돌아와서 2주 동안 자가격리를 해야 하죠. 여행객이 당장 늘어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 유럽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영국 정부가 결혼식과 관련된 새 지침을 준수하도록 규칙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신랑·신부의 입맞춤을 금지한건데요. 또 결혼식장에서는 아버지와 딸이 함께 살고 있지 않았다면 팔짱을 끼고 신랑에게 인도하지 못 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과 대화의 문이 열려 있으니 비핵화 협상에 복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비건 부장관도 어제 비슷한 얘길 했는데, 오는 7일, 다음 주 화요일 한국에 올 예정이어서 와서 뭘 할 건지 주목됩니다.

■ 홍콩에서 중국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면 처벌하는 홍콩 보안법을 중국이 초고속으로 통과시키더니 통과와 동시에 어젯밤 바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은 홍콩을 더이상 특별대우하지 않겠다고 했고 유럽 국가들도 비난하고 있지만, 글쎄요, 중국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공연 역사상 가장 큰 흥행작으로 꼽히는 태양의 서커스 운영사가 파산 보호 신청을 했습니다. 1984년 캐나다에서 시작한 엔터테인먼트 그룹 태양의 서커스는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 공연이 중단되고 우리 돈 1조9천억 원에 달하는 빚이 생기면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했습니다.

■ 미 육군이 한국의 대표 메뉴인 불고기를 에너지바 형태로 개발해 2023년 부터 보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군사 소식을 다루는 미국 매체에 따르면 불고기가 미군의 전투식량 메뉴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이 매체는 불고기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영양가가 넘친다고 극찬했다고 합니다.

■ 학령인구 감소로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인원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6월 수능 모의평가, 지난해 수능 접수, 응시 인원을 바탕으로 추산한 결과 올해 수능 응시인원은 지난해 보다 10.5% 줄어든 43만 3,000여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오늘부터 전국 편의점 어디서나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대상, 그리고 구매 제한도 없습니다. CU와 세븐일레븐은 식약처 승인을 받은 정식 의약외품 마스크 5개들이 1세트를, 장당 600원에 판매합니다.

■ 하루 수백, 수 천명이 이용하는 버스에서도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코로나19 탓에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찍는 것 마저 불안해하면서 생겨난 신기술입니다. 경기도는 우선 내년부터 수원 광교와 성남 판교, 화성 동탄 등 7개 노선에서 시범 뒤 모든 버스로 도입 한다고 합니다.

[출처:세상소식]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7 1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이해찬 대표는공수처 출범에 동의할 없다' 미통당에 맞서 개정을 통해서라도 신속하게 공수처를 출범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15일로 예정된 공수처 출범이 여야 갈등의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하는 모양새입니다. 

공수처 폐지가 당론인 미통당에게 동의를 구해~ 그냥 가즈아~

 

2. 김태년 원내대표는 “6 임시국회가 끝나는대로 곧바로 7 임시국회를 열겠다" 밝혔습니다. 원내대표는 “3 추경안이 아니더라도 국민을 위해 국회가 할일이 산적한데 비상시기에 국회가 쉰다는 어불성설"이라고 말했습니다.

제발 ... ‘그러다 탈난다 말릴때까지 한번 달려 보기 바래~

 

3.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직을 모두 포기한 미통당이 개원에 협조하지 않겠다며 향후 의사 일정전면 거부 선포했습니다. , 박병석 국회의장이 일괄 배정한 미통당 상임위원 명단에 반발해 국회 의사과에 사임계를 제출했습니다. 

대체 하자는 건지... 그럴바에 의원직 사퇴를 하지 그러냐... 

 

4.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이 모르는 사이에 마침내 일당 독재 국가가 됐다" 주장했습니다. 원내대표는대통령 권력, 언론 권력, 검찰 권력, 사법부 권력, 지방 권력, 드디어 국회 권력까지 몽땅 일당이 독차지했다" 말했습니다. 

두가지 빼고는 국민이 표로 만들어 것을 어떡하라고~ 

 

5. 국민의당이 민주당과 미통당 간의 구성 협상 결렬과 관련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은 "견제와 균형이라는 대의민주주의 기본 원리가 비대해진 여당의 인해전술 앞에 초라한 구호로 전락하고 말았다" 주장했습니다. 

의원 3 데리고 골목 대장 하기도 힘든데 국민의당 이름부터 바꿔보지 그러냐... 

 

6. 대선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의원이 30.8% 기록하며 여야 대선주자를 통틀어 1위에 올랐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처음 후보에 포함시킨 윤석열 검찰총장으로 두자릿수인 10.1% 기록하며 단숨에 3위에 올랐습니다. 

법무부 장관 출신 황교안에 이어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이라... ~

 

7. 태영호 의원은 6·25 행사 당시 연주된 애국가 도입부가 북한 국가와 비슷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원은 "도입부 10 가량이 흡사해 귀를 의심했다" "애국가를 북한 국가와 비슷하게 편곡해서야 되겠나"라고 꼬집었습니다. 

눈엔 뭐만 보인다고... ~ 표절을 했다고 그러지 그랬냐~ 

 

8.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해달라고 대검찰청에 공식 건의했습니다. 사실상 대검의 수사지휘를 받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수사팀이 사람에게는 충성하지 않는다는데... 총장님 당황하셨세요?

 

9. 이언주 의원이 "어쩌면 헌법에서 자유를 삭제할지도 모른다" 주장했습니다. 의원은문재인 정권 들어 민주주의는 자유가 사라진 인민민주주의가 되어 가고 있고 대한민국 역사가 거꾸로 가는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유가 사라진게 아니라 국회에서 당신이 사라져 정말좋아요누름~

 

10. 북한이 최근 대북전단 살포를 유독 걸고넘어진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대북전단에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의 외설적인 합성사진을 싣고 코로나19 전단에 묻혀 보내자는 탈북민 여론이 분노를 촉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유치한 짓으로 북한을 바꿀 생각 말고 머리속부터 바꾸세요~

 

11. 경찰은 대북전단 살포 혐의를 받고 있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박정오 큰샘 대표를 소환했습니다. 경찰은이번 소환 조사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 경위와 자금원과 사용처에 대해 철저히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북 관계가 정상회되면 북한 보고 범죄인 인도 신청 하라고 하고 싶다... 

 

12. 미국의 폭스 뉴스는 6.25 전쟁 70주년을 맞아종전 선언과 평화협정이 이루어 지지 않는 한국전쟁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말했습니다. 폭스는트럼프는 평화협정을 통해 한국전쟁의 종식을 선언해야 한다 전했습니다. 

한국 같았으면 빨갱이 방송국이라고 성조기 들고 시위하고 난리 텐데... 

 

13. 유럽연합(EU) 한국을 포함한 14개국의 입국을 허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U 결정에 따라 우리 국민은 오늘부터 EU 회원국과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등을 포함한 솅겐 지역의 관광이 가능해졌습니다. 

불러줘서 고맙기는 한데 그렇게 달갑지는 않다고 전해줄래~

 

14.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스턴트 커피나 비스킷, 초콜릿과 같은 간식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한국의 '달고나 커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고 경제매체 CNBC 보도했습니다. 

먹거리도 한류... 자랑스럽기는 한데, 배가 자꾸 나와요~

 

'대북전단' 박상학, 8시간 경찰 조사여기가 평양인가". 

"윤석열 총장이 자문단 구성까지 개입" 대검 간부 폭로. 

최강욱 "윤석열 검찰총장, 대권 도전할 있어 보인다". 

비대면 근무 만족도 높지만, 기업 71% "도입계획 없어". 

통일부 장관에 이인영 의원 유력, 인사 검증 착수. 

 

노력에 대한 가장 보상은 노력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 변화된 자신이다.

- 러스킨 -

 

노력으로 얻어지는 결과물에 우리는 만족스러울 수도 혹은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와 상관 없이 성과를 만들어낸 당신의 변모한 모습을 찾아 볼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의 헌신과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7월의 첫날 기분 좋게 출발해 보아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7월 1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SNS 마켓 소비자 3분의 1 쇼핑 피해 외

 

1. SNS 마켓 소비자 3분의 1 '쇼핑 피해'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SNS이용실태조사'와 센터에 접수된 SNS쇼핑 피해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SNS이용실태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가운데 52.1%는 SNS마켓 쇼핑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SNS마켓 쇼핑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32.9%였다.
 
 
2. 키즈 유튜버 3시간 이상 생방송 금지
정부는 아동이나 청소년 인터넷 방송 출연자를 보호하기 위한 지침을 발표했다. 아동·청소년은 앞으로 심야나 연속해서 3시간 이상 혹은 하루 6시간 이상 인터넷 개인방송을 할 수 없게 된다. 또 신체적·정서적으로 학대받거나 폭력이나 공포 등에 노출되는 콘텐트 제작도 지양해야 한다.
 
 
3. 인터브리드, 소상공인 위한 스마트 광고 서비스 개시
인터브리드는 30일 매장 유리창에 스마트 필름을 붙여 TV처럼 활용하는 새로운 스마트 광고 서비스인 '광고형 튠' 을 7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의 매장 유리창에 튠 서비스를 설치하고 광고 영상을 내보내 이익을 점주와 나누는 방식이다.
 
 
4. 트위터, 24시간 지난 게시물 자동 삭제하는 '플릿' 시범 운영
트위터는 게재 24시간 이후 콘텐츠가 사라지는 '플릿(Fleets)' 기능을 한국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이 기능에 대해 트윗의 공개성과 영구성,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의 숫자가 공개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했다고 전했다.
 
 
5. 코로나에 1인 미디어 광고수익 줄고, 후원수익 늘었다
미디어미래연구소가 발간한 M리포트 '국내 1인 미디어 산업현황'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광고수익은 급감했지만 1인 미디어 이용시간과 후원수익이 크게 늘었다. 1인 미디어가 언택트 환경에서 타인과의 소통 욕구를 해소했다는 분석이다.
 
 
6. '삼성페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융·결제앱
와이즈앱/리테일이 지난 5월 스마트폰 사용자의 금융결제앱 사용 현황을 발표했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한국인이 이용한 금융·결제앱은 '삼성 페이'로, 그 뒤를 '토스', '카카오뱅크'. 'NH스마트뱅킹',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순이었다.
 
 
7. 샌드박스, 커머스 플랫폼 '머치머치' 론칭
샌드박스가 유튜브 상품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맞춤형 커머스 플랫폼 '머치머치'를 론칭한다. 유튜브 상품기능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제작한 상품을 콘텐츠 하단에 배너 형태로 거치할 수 있는 커머스 연계 기능이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