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1일 금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89호 신문브리핑(2020년 12월 11일) #
"지난날에 대한 감사는 마음의 욕심을 없애주고, 현재의 감사는 신바람을 일으키며, 미래에 대한 감사는 자신감과 용기를 준다."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현대자동차가 10일 온라인으로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데이’ 행사를 열어 2025년까지 총 60조1000억원을 투입하는 4대 미래사업 추진전략 및 중장기 투자계획 등을 공개함
- 내년에 자율주행 기능을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차량을 내놓고, 2024년 자동으로 주차하고 운전자가 필요할 때 스스로 돌아오는 차도 양산하며, 2025년엔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시범 생산
2. 1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이 이날 ‘현대중공업지주-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보고함
- 인수 절차가 끝나면 현대중공업의 계열사 현대건설기계는 두산인프라코어와 합쳐 국내 1위, 글로벌 5위권 건설기계업체로 올라서게 되며, 양사의 시너지가 큰 만큼 미국 캐터필러, 일본 고마쓰, 스웨덴 볼보 등 글로벌 선두권 업체들과 겨룰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옴
<< 금융/부동산 >>
1. 전국 아파트값이 다시 들썩이면서 서울 강남과 강북, 지방 광역시와 중소도시 등을 가리지 않고 신고가 거래가 터지고 있음
- 이번주 전국 아파트값 상승률은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2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0.27%를 기록했으며, 압구정 현대2차 전용면적 160㎡는 직전 거래가보다 8000만원 상승한 42억8000만원,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삼성 전용 156㎡는 최근 직전 거래가보다 3억9000만원 상승한 44억9000만원,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전용 198㎡ 매매가격도 신고가인 48억원을 기록함
- 지방에서는 지난달 19일 부산 해운대·수영·동래·연제·남구, 대구 수성구 등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자 옆동네 아파트값이 치솟고 있으며, 부산 강서구 명지동 ‘퀸덤1차링컨타운’ 전용 116㎡는 지난달 18일 신고가인 5억3500만원에 매매 거래됐는데 불과 1주일 뒤인 지난달 25일 7억원에 팔렸고, 지난달 18일 3억9000만원에 매매됐던 사하구 ‘다대롯데캐슬블루’ 전용 84㎡는 지난 2일 5억원에 거래됨
<< 국제 >>
1.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와 미국 46개 주(州)가 9일(현지시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페이스북을 워싱턴DC 연방법원에 제소함
- FTC 등이 기업 분할 명령까지 청구한 것은 페이스북이 2004년 창사 후 인수합병(M&A)으로 몸집을 불려온 대표적인 기업이기 때문으로, 페이스북은 지난 16년간 총 70여 개 기업을 사들였으며, 이날 기준 시가총액이 7916억달러로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음
2. 중국 ‘반도체 굴기’의 상징으로 꼽혀온 칭화유니그룹이 홍콩거래소에 10일이 만기인 4억5000만달러(약 488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한다고 전날 밤 공시함
- 칭화유니는 앞서 지난달 16일이 만기였던 13억위안(약 2200억원) 규모 위안화 표시 회사채도 갚지 못했으며, 이번엔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은 달러 표시 채권이어서 연쇄 디폴트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분석임
3. 미국 최대 음식 배달업체 도어대시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첫날인 9일(현지시간) 공모가 대비 86%가량 폭등하면서 도어대시에 투자한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지분 가치가 투자액 대비 17배로 불어나는 ‘대박’을 터뜨림
- 소프트뱅크는 투자펀드인 비전펀드를 통해 도어대시에 2018년 초부터 총 6억8000만달러를 투자해 24.9%의 지분을 확보했으며, CNBC방송에 따르면 도어대시 시초가(182달러)를 기준으로 한 비전펀드의 지분 가치는 투자액 대비 약 17배 수준인 115억달러(약 12조8000억원)에 달함
4. 한국과 중국에 넘어간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일본 정부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수천억엔(수조원)을 지원하기로 함
-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조엔 규모로 편성하는 ‘탈석탄화 기술지원기금’ 가운데 수천억엔을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 자금은 일본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양산을 돕는 보조금으로 쓰일 전망임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전고체배터리(solid state batter)
- 전기를 흐르게 하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차세대 2차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임.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액체 전해질로 에너지 효율이 좋지만,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고 전해질이 가연성 액체여서 고열에 폭발할 위험이 높음.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고체이기 때문에 충격에 의한 누액 위험이 없고, 인화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 발화 가능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안전함. 또 액체 전해질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충전 시간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짧음. 여기다 대용량이 구현이 가능해 완전 충전할 경우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를 800km로 늘릴 수 있음. 특히 전고체 배터리는 확장성이 높아 플렉서블(flexible)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그러나 고체 전해질의 경우 액체 전해질보다 전도성이 낮아 효율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음. 또 2020년 5월 현재까지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성공한 기업은 없으며 배터리 규격 국제 표준화, 수명 예측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해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임.
- 정보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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