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10월 05일 월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42호 신문브리핑(2020년 10월 5일)-약식 #

 

"불평을 가짐으로 불평을 말하게 되는데 모든 것을 참고 감사하면 불평은 사라진다."

- 헬렌 켈러

 

 

1. 현대차 미국법인(HMA)이 지난달에 작년 동기(5만3510대) 대비 4.5% 증가한 5만5918대를 판매하고, 기아차 미국법인(KMA)도 지난달 전년 같은 기간(4만4619대)보다 24.4% 늘어난 5만5519대를 판매하는 등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달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동시 반등’에 성공함

두 회사 판매량이 동시에 증가한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7개월 만으로, 3분기 전체 판매량도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달리 홀로 ‘플러스 성장’을 기록함

 

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군병원에 입원하면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11월 3일)이 대혼돈에 빠짐

- 트럼프 대통령의 병세와 대선 정국의 불확실성이 증폭돼 글로벌 금융시장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시계제로 상황에 놓임

 

3.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5일부터 이틀간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받음

빅히트는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117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했으며, 일반 청약은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까지 가세할 것으로 알려져 경쟁률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됨

 

4.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금을 끌어모았던 대기업들이 최근 넉 달간 은행권에 5조원을 상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소기업은 10조원을 추가로 대출한 것으로 나타남

운전자금은 근로자 임금 등 회사 운영에 필요한 돈으로 은행은 시설 투자에 사용하는 자금과 별도 항목으로 대출해주며, 대기업은 일단 ‘급한 불’을 껐지만 중소기업은 여전히 코로나19 충격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옴

 

5. 도요타자동차가 임금 인상폭을 성과평가로만 결정하는 새로운 임금제도를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함

- 일본의 대표 제조업체인 도요타가 성과평가제를 도입함에 따라 그동안 연공서열형 호봉제를 고수해온 일본 제조업계 전체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6. 미국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올해 3분기 판매량이 역대 최대를 기록하면서 테슬라가 배터리 자체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독일의 배터리 조립회사 인수에 나섬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의 지난 3분기 판매량은 13만93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9만7000대)보다 4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로이터통신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테슬라가 독일 ATW오토메이션을 인수할 예정이라고 보도함

----

 

2020년 10월 5일 월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진실을 알려도 형사 처벌? ‘사실 적시 명예훼손죄’ → 우리 형법은 허위사실이 아닌 진실을 알리더라도 언제든 수사 또는 기소 될 수 있도록 규정. 이에 대한 개정 논의 활발. (한국)


2. 개인의 성공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 → 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40.3% vs 본인의 능력과 노력 36.2%... ‘우리 사회는 불공정’(60.3%)... 한국경제 창간 기획 설문 조사.(한경)


3. 60세 이상 가구의 평균 자산 → 4억 2026만원. 전체 가구 평균(4억 3191만원)보다 1000만원가량 적다. ‘젊은 세대보다 돈이 많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수치...(서울)


4. ‘광화문광장 차벽’ → 2009년 6월 노 대통령 추모 집회를 막기 위해 처음 등장. 2011년 헌법재판소, ‘급박하고 중대한 위험이 있는 경우에만 쓸 마지막 수단’... 사실상 위헌 결정.(경향)


5. 트럼프 감염경로 미궁속 '무사태평' 백악관? → 접촉자 추적도, 아직 마스크 착용도 안해. 지난달 26일 마스크 없이 방역수칙 무시하고 진행된 배럿 대법관 지명식이 슈퍼 전파 행사 의심...(한국 외)


6. 13일부터 마스크 미착용 과태료 ‘10만원’ → 대중교통에 이어 의료기관 등 다중 이용시설, 집회 등에서 의무화. 입·코 완전히 안 가려도 부과 대상. 망사형, 밸브형 마스크도 안돼.(세계)


7.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시간 100분 돌파 → 지난해 평균 104분... 전년보다 5분 늘어. 특히 동영상 이용시간이 50%로 가장 늘어. 표본 추적조사인 한국 미디어 패널 조사 결과.(세계)


8. 늘어나는 무연고 사망 → 지난해 2536명. 매년 증가세, 3년 전에 비해 40% 가까이 늘어. 실제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 가족있지만 인수 포기 사례가 60% 넘어.(국민)


9. ‘바꼈다’(X) → ‘바뀌었다’(O)로 써야 한다. ‘견디어→견뎌’ ‘다니어→다녀’ ‘막히어→막혀’로 쓰는 것에 유추해 흔히 이처럼 쓰지만 ’원형에 ‘ㅟ’가 들어가는 ‘바뀌다’는 다른 경우.(중앙, 우리말 바루기)


10. 강한 척했지만... 트럼프, 미승인 치료제까지 투여 → 중증 환자용 `렘데시비르`는 물론 FDA승인 못받은 약물도 사용. 입원 직전엔 산소호흡기 치료 74세 고령에 과체중인 트럼프 고위험군으로 예후 예측 못해.(매경)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10월 5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기간 중에도 북한의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정부·여당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특히, 대통령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추석 민심잡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삭발도 하고 단식도 하고 그래야지... 대체 당 지도부는 어디 계신 건가요?

2.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는 강경화 장관 배우자가 ‘특별여행주의보'에도 불구하고 요트를 사러 미국으로 출국한 데 대해 "국민의 눈으로 볼 때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습니다. 강 장관은 “이번 일로 송구스럽다”며 사과했습니다.
이것도 가족을 가지고 트집 잡는다고 하기엔 참 거시기 하다... 송구하다 진짜~ 

3.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2017년부터 집권 4년 차인 올해까지 야당은 해마다 거리로 나섰습니다. 정쟁만 일삼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도 정부·여당이 주도권을 쥔 정국에서 원내에서만 목소리를 내서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여소야대’가 아니면 무조건 밖으로 나가야겠네? 그럼 잘하든지~

4. 성공한 정부인지, 실패한 정부인지를 평가하는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집권 4년 차 추석까지도 굳건합니다. 북한의 공무원 피살, 추미애 논란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 긍정 평가가 40%대를 유지하는 모양새입니다.
집권 4년 차니 지지율이 떨어졌으면 하는 바램은 아니고?

5. 김종인 위원장 본인은 부인하지만, 정치권에선 ‘김종인 대망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김 위원장이 대권에 관심 없다고 할수록 당내 대선 주자로서의 입지가 더욱 다져지는 묘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꼭 그랬으면 좋겠어요. 김 위원장님 건강하셔야 합니다~

6. 범야권에서 다시 '김무성 등판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6선 출신의 김무성 전 의원을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배치하고, 국민의힘 지도부는 같은 날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집중하자는 게 핵심입니다.
부산시장은 김무성의 트레이드 마크 ‘노룩 패스’ 하시겠다 이거네...

7. 장제원 의원이 "야권에는 압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차기 대선 후보가 없다"며 김종인 위원장의 '인물 찾기'에만 시선이 쏠리는 현실을 개탄했습니다. 장 의원은 “김 위원장이 점지하면, 국민이 줄을 서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아무도 장제원을 잠룡으로 취급 안 해주니 삐졌네... 잡용인긴 하지~

8. 홍준표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을 지지하는 일부 초선 의원들을 겨냥해 쓴소리를 했습니다. 홍 의원은 "80대 노정객의 당 개혁은 찬성하고 60대 중신은 반개혁적이라는 일부 초선들의 사고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아이고 홍 대표님 그래서 복당이 되겠어요? 물 건너갔다 보는 건가?

9. 국민의힘 청년위원들의 자기소개 글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형식의 청년위원 자기소개 글에는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는 나라’ '땅개알보병' 등과 자살 희화화의 글이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는 지적입니다.
국민의힘이 앞으로도 국민의짐이 될 수 밖에 없다는 방증 아닐까?

10. 민경욱 전 의원이 미국 백악관과 의회, 대법원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면서 "4·15 총선은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했습니다. 민 전 의원은 미국 현지에서 찍은 시위 사진을 올리고 "부정선거 배후에는 중국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준 열사 운운하며 가더니... Please never come back~

11. 5·18 당사자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재판이 2018년 5월 기소된 지 2년 5개월 만에 이번 주 마무리됩니다. 5·18 헬기 사격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검찰의 구형량에 관심이 쏠립니다.
총탄 자국이 선명한데 쏜 사람은 아무도 없는... 전두환의 후예는 살아있다~

12. 의료계가 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하지 않은 본과 4학년생에게 추가 시험 기회를 달라고 연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응시 거부는 정당한 단체행동이었고, 의사 수가 줄어들면 앞으로 수년간 의료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입니다.
의사도 사람인데, 사람이 염치가 있어야지... 전교 1등만 하면 뭐하냐고~

13. 회삿돈으로 1억이 넘는 벤츠, BMW 등 고가의 수입 자동차를 몰고 다니는 의사가 3년 전보다 7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작년 6월 기준 의료기관이 리스⋅렌트한 1억 이상 자동차는 2410대로 3년 전 보다 68% 증가했습니다.
이거 하고 싶어서 빼앗길까 봐 그 난리를 핀 게 아닌가 싶다.

14.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에 각국 지도자들이 위로를 전하며 쾌유를 빌었습니다. 평소 관계가 껄끄러웠던 국가도 건강 회복을 바랐지만 일부는 우회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고 중국은 "대가를 치렀다"고 조롱했습니다.
다들 ‘그럴 줄 알았다’고들 하던데... 진작 알았으면 말리지 그랬어~

15. 독일 베를린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해달라고 일본 외무상이 독일 측에 직접 요구했습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소녀상 설치를 방해하고 철거 로비를 해왔던 일본이 이번엔 외교 최고 책임자까지 직접 나선 겁니다.
무엇보다 한국 내에서도 이런 종자들이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 아닐까?

16. 무증상이나 가벼운 증세의 코로나19에서 회복된 대학 운동선수 26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4명의 남성 선수가 심장질환인 심근염 징후를 보였습니다. 또, 8명의 선수는 심장 세포 손상이나 부종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젊다고 피해 가는 건 없다는 거... 오히려 더 긴 세월 고생한다는 거~

17. 한국을 중국 영토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프랑스 유명 박물관이 시정을 요구하는 한국 시민단체의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해당 지도 외는 한국 영토가 제대로 표기되어 있고 일본해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이라는 이유입니다.
그럼 우리는 프랑스를 독일의 속국으로 표기해도 되는 거지?

18. 지난해 주인을 찾지 못한 복권 당첨금은 5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2%(36억2천400만 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미수령 당첨금 총액은 5천82억2천600만 원에 달했습니다.
다 좋은 일에 쓰이겠지만서도... 우수리 좀 떼서 주면 안 되겠니?

19. 아파트는 외국어 이름이 잘 팔린다는 통념과 다르게 국민 다수는 우리말로 된 아파트 이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가 살고 싶은 아파트 이름을 직접 결정한다면 외국어 이름을 선택하겠다'는 비율은 5%에 그쳤습니다.
시어머니 못 찾아오게 이름을 어렵게 한다는 말은 농담이겠지?

'하나님 통치' 표현 야당 내부도 황당 “황교안 악몽 잊었나".
국민의힘 청년위, 면직처분한 당 지도부에 불만 표출. 
주호영 "'재인산성' 쌓은 문재인 정권, 무엇이 두렵나". 
전광훈 측 강연재, 광화문 기자회견서 "미친 정부" 격앙.
김정은, 트럼프 코로나 확진 소식 하루 만에 위로 전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남편 요트구입차 출국 '구설수'.
박병선 “공수처, 야당 추천위원들의 거부권 보장”.
국민의힘, 불씨 시들해진 추풍에 북풍은 살리려 안간힘.
최근 5년 간 음주운전 경찰관 358명 징계, 파면은 6명뿐. 

이 세상에 위대한 사람은 없다. 단지 평범한 사람들이 일어나 맞서는 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이다.
- 윌리엄 프레데릭 홀시 -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는 요즘 평범함 속에서의 위대함을 전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든 사람의 모습이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위대함입니다.
당신과 나 우리가 바로 위대한 사람입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10월 5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세로의 시대가 온다... OTTMMORPG 세로 열풍 외

 

1. '세로'의 시대가 온다... OTT·MMORPG 세로 열풍
모바일 화면을 눕혀서 볼 필요 없는 '세로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 틱톡, 스냅챗 등 '숏폼 콘텐츠' 위주로 제작되던 세로 콘텐츠가 OTT, 모바일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증가하는 세로 콘텐츠 포맷에 광고, 디바이스 시장도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2. 입법조사처 '네이버페이 우선 노출은 공정거래법 위반'
국회 입법조사처가 "네이버페이만 광고 및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행위는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또는 불공정 거래 행위 금지 조항의 적용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결론 날 경우 네이버에 대한 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3. 무려 44분짜리 광고... 18조원 번 유튜브의 광고 고문
유튜브 광고 길이와 횟수가 도마 위에 올랐다. 광고 한 편이 무려 44분에 달할 정도로 긴 것은 물론 프리롤 광고도 2개가 연달아 재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TV, 카카오TV에 비해서도 광고 삽입이 도를 넘어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거의 광고 고문 수준이라는 평가다.
 
 
4. 코로나에 '라이브커머스'시대 빨라졌다... 23년 8조로 성장
라이브커머스 성장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올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약 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3년에는 8조 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고, 접근성 측면서도 유리하다는 점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5.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게재 보류 여전
페이스북이 헤이트 스피치 등을 방치한다며 광고 게재를 중단한 유니레버, 코카콜라 등 대기업 일부는 여전히 광고 게재를 보이콧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보이콧은 5월 말 흑인 남성이 경관에게 살해된 사건에 페이스북이 인종 차별과 증오를 방치한다는 비판이 높아지면서 시작됐다.
 
 
6. 커지는 현대카드 PLCC 동맹... '무신사'로 더 강력해질까
현대카드가 대한항공, 스타벅스, 배달의민족 등 12개 기업과 제휴를 맺고 'PLCC 동맹'의 규모를 점점 키우고 있다. 최근 PLCC 동맹을 체결한 무신사는 기존 제휴사에 비해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는 편이지만 젊은 고객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 플랫폼으로 기대감이 높다고 설명했다.
 
 
7. 온라인으로 FLEX... '큰 손' MZ세대에 콧대 높은 명품도 변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활용에 능숙한 MZ세대들이 변화를 이끌면서 콧대 높던 명품들도 달라졌다. MZ세대에 맞춰 자사몰을 선보이고 이커머스 판매도 확대했다. 글로벌 명품 시장 규모는 지난해 349조 원, 연평균 7.5% 성장했으나 온라인 명품 시장은 42조 원, 연평균 29.3% 성장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