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12월 21일 월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95호 신문브리핑(2020년 12월 21일) #

 

"감사는 과거에 주어지는 덕행이라기보다 미래를 살찌게 하는 덕행이다."

- 영국 속담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미주와 유럽 노선이 서로 핑퐁을 치듯이 해상 운임이 오르면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8일 2411.82를 기록하며 전주 대비 100.11포인트 올랐으며, 유럽 노선의 운임은 1TEU(6m 컨테이너 1개)당 3124달러를 기록해 처음으로 3000달러 선을 돌파함

 

 

<< 금융/부동산 >>

1. 금융위원회가 22일부터 4개 상호금융조합과 13개 증권사, 우체국이 어떤 금융 앱이든 하나만 깔면 여러 금융회사 계좌를 한꺼번에 조회·이체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에 나선다고 20일 발표함

지금은 1금융권(은행)과 핀테크 앱에서 쓸 수 있지만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증권사 등 2금융권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상호금융은 새마을금고·신협·수협·산림조합, 증권사는 교보·미래에셋대우·삼성·신한금융투자·이베스트·키움·하이투자·한국투자·한화투자·KB·NH투자·메리츠·대신증권이 포함됐고, 오는 29일에는 농협도 오픈뱅킹을 시작함

 

2.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가 20일 시장조성자 제도 개선 및 불법 공매도 적발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주식시장 투자자들의 원활한 거래를 돕기 위한 시장조성자 제도가 전면 개편됨

-  시장조성을 맡은 22개 증권사는 매수·매도 양방향으로 호가를 촘촘히 제시해 거래 체결을 돕게  되며, 금융위는 미니코스피200선물·옵션 시장조성자의 주식(현물)시장 공매도를 전면 금지키로 함

 

 

<< 국제 >>

1. 20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내년 경제 운영 방향을 정하는 중앙경제공작(업무)회의를 지난 16~18일 열고 미국의 봉쇄 전략에 맞서 내년 경제정책의 중요 목표로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산업망과 공급망 구축을 강조함

- 독자적인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내수 경제를 활성화해 독자 발전 체계를 확립한다는 계획이며, 미국은 중국의 핵심 반도체 기업인 SMIC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등 자국 첨단기술에 대한 중국 기업의 접근 통로를 줄여가고 있음

 

2.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9000억달러(약 990조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에 도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간) 보도함

WSJ에 따르면 추가 경기부양책엔 1인당 600달러(66만원) 규모 재난지원금을 비롯해 매주 실업수당 300달러 추가 지급, 교육기관·의료사업자 자금 지원, 백신 유통 자금 지원, 중소기업에 대한 급여 프로그램(PPP) 등이 들어갈 전망이며, 공연산업 등 각종 산업 관련 지원금 지원 계획도 일부 포함됨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공매도(渡)

-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주식을 파는 것)한 뒤 실제로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되사들여(쇼트커버링) 빌린 주식을 갚음으로써 차익을 얻는 매매기법임. 예를 들어 A종목 주가가 1만 원이고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이때 A종목 주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일단 1만 원에 공매도 주문을 내고 실제 주가가 8,000원으로 하락했을 때 A종목을 다시 사서 2,000원의 시세차익을 챙기는 것임. 이처럼 공매도는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기법임

주식 공매도는 특정 주식의 가격이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매도 주문을 증가시켜 주가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리는 등 증권시장의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함

반면에 주식 공매도는 증권시장에서 시세조종과 채무불이행을 유발할 수 있음예를 들어 주식을 공매도한 후에 투자자는 주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부정적 소문을 유포하거나 관계자는 부정적 기업보고서를 작성할 가능성이 있음또한 투자자의 예상과 달리 주식을 공매도한 후에 주가가 급등하면 손실부담이 증가해 빌린 주식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는 결제불이행이 발생할 수 있음

- 정보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2020년 12월 21일 월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오늘(21일) ‘동지’ → 이번 한파 내일에야 풀려. 아침 최저기온 -15∼0도, 낮 최고기온은 1∼9도. 미세먼지 충남·광주·전북에서 '나쁨', 그 밖의 지역에서는 '보통'.(세계 외)


2. 우리 몸의 세포 → 총 34조개 쯤 된다. 적혈구가 24조개로 가장 많아 전체의 71%나 된다. 뇌세포는 1000억개로 적지만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20% 이상) 쓴다. (중앙선데이)


3. 시각장애인 안내견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방해자는 → 사람이 아니라 이웃들의 반려견... 약 85%가 이웃의 반려견에 의해 심각한 수준의 이동 방해를 경험한 적 있어. ‘더시잉아이’(미국의 가장 오래된 안내견 학교)의 2011년 조사. (중앙선데이)


4. 반 고흐 그림 중 생전에 팔린 그림은 단 1점이었다

  •  

→ 유화 ‘붉은 포도밭’.(중앙선데이)

*그는 화가생활 10년동안 900여점의 유화와 1100점의 드로잉, 스케치를 그렸지만 정식으로 팔린 건 이 한 점이었다고.


5. ‘폭력은 도덕적이다. 그것으로 말미암아 48년 걸려서도 안 되던 일을 겨우 이틀 만에 해치웠기 때문이다’ → 무솔리니.(중앙선데이, 칼럼 ’조폭정치에 짓밟힌 민주주의‘ 中에서)

*인용된 말은 무솔리니가 1943년 파시즘 정권수립 연설에서 한 말이라고


6. 화이트크리스마스 → 올해 눈 가능성 없어. 1981년 이후 크리스마스에 눈이 온 날은 서울 기준으로 39번의 크리스마스 중 12번에 불과.(경향)


7. 윤 검찰총장의 자진사퇴는 현재 법적으로 불가능? → 국가공무원법 78조4항, 대통령 훈령은 비위로 수사 중인 경우 임용권자는 의원면직을 허용해선 안 된다고 규정. 윤총장은 추장관에 의해 대검 수사 진행 중. (국민)


8. 드라마 ‘전원일기 응삼이’, 배우 박윤배 별세 → 폐섬유종으로, 향년 73세. 고인은 국내 최장수 드라마 ‘전원일기’(1980∼2002)에서 농촌 노총각 연기.(세계)


9. 올해의 한자성어 ‘아시타비’(我是他非) → ‘나는 옳고 너는 그르다’는 뜻. 이 성어는 ‘내로남불’을 한자로 옮긴 것으로 고전에 없는 신조어. 교수신문 설문, 906명 중 32.4% 선택. 2위는 후안무치(厚顔無恥). (중앙)


10. 수소차 이산화탄소 제로? →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의 94%는 화석연료로부터 나온다.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지만 현재 기술로는 생산되는 수소보다 전기 에너지가 더 많이 든다는 한계가 있다.(중앙, 전문가 칼럼)


이상입니다

 

----

 

12월 21일 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어제 국내 코로나19 새 환자가 하루 환자 수로는 최다인 1,097명 발생하며 닷새 연속 천 명대를 이어갔습니다. 오늘도 환자가 천 명 안팎에 이를 거로 예상됩니다.

■ 현재 추세라면 1주간 하루 평균 환자가 거의 천 명에 달해 8백 명에서 천 명으로 정한 3단계 격상 기준도 곧 초과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신중합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내년 초 식약처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사용승인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식약처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 내용 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국내 공급은 내년 1분기, 따라서 접종은 빠르면 2월부터 늦어도 3월에는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대규모 집단 감염이 확인된 서울동부구치소 관련 확진자가 어제 1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21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구치소발 집단 감염으로 검찰과 법원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곳 수감자들이 검찰에서 조사를 받거나 법원에 출석했던 만큼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병상 배정을 기다리던 서울 구로구의 60대 남성이 자택 대기 중 숨졌습니다. 서울의 중환자 치료 가용 병상은 0곳, 수도권 전체에도 3곳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행정명령을 통해 병상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미 식품의약국 FDA가 두 번째로 긴급사용을 승인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현지시간 일요일 미 전역으로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현지시간 월요일부터 접종이 시작될 예정인데 일주일 전 화이자 백신에 뒤이은 것으로 미국 내 초기 백신 접종자 수를 2배 이상 크게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 유럽은 영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변종으로 다시 비상입니다. 영국 정부는 런던과 주변 지역을 긴급 봉쇄했고, 네덜란드와 벨기에, 이탈리아 등은 영국발 항공편 운항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 경기도 평택의 한 물류센터 신축 건설 현장에서 지붕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일어나 중국 교포 3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안전조치 미흡으로 사고를 낸 기업의 처벌을 강화하는 '중대재해 기업 처벌법'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는 사이에 또 건설 현장에서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 대선 출마 의지를 여러차례 밝혀왔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어제 갑자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보수야권의 단일후보가 되겠다며 국민의힘에 통합경선을 제안했는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긍정적인 반응도 적지 않았습니다. 반면 민주당 내 후보군은 아직 대부분 물밑에서 상황을 주시하는 듯 합니다.

■ 지난해 금강산을 자체 개발하겠다며 남측 시설 철거해가라고 일방 통보했다가 코로나19를 이유로 연기했던 북한이 금강산 자체 개발을 다시 언급하고 나섰습니다. 올해를 불과 열흘 앞두고 보인 북한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통일부는 만나서 협의하자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세에 의료진 확보가 시급한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그간의 입장을 바꿔, 지난 8월 의료파업 과정에서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했던 의대생들에게 응시 기회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권에서도 야당을 중심으로 국가고시를 다시 치러 의료진 부족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랐습니다.

■ CPU, 즉 PC용 중앙처리장치의 왕국인 미국 인텔사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윈텔 동맹의 한 축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의 CPU를 대체할 자체 칩을 개발하기로 발표하는 등, 자체 CPU를 사용하겠다는 애플이나 아마존 같은 대형 IT업체들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 기관투자자들의 공매도가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내년 3월부터는 금융당국이 증권사가 대부분인 시장조성자들의 공매도를 제한하고, 불법 공매도 여부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감시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 오늘부터 서울 도심 도로의 차량 제한속도가 기존 시속 60킬로미터에서 50킬로미터로 낮아집니다. 주택가 주변의 이면도로는 시속 30킬로미터를 기본으로 하되 일부 도로는 20km로도 낮아집니다. 석 달의 유예기간을 거친 뒤 내년 3월 21일부터 과속 단속이 시작되고, 새로운 제한 속도는 내년 4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됩니다.

■ 새해 1월 지급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의 3차 재난지원금에 임대료의 직접 지원을 포함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3차 확산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고정비인 임대료를 지원해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확산 이후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으로 엘리베이터나 자판기 버튼, 손으로 누르는 것이 좀 꺼려지실 텐데요. 접촉하지 않고도 버튼을 누룰 수 있는 기술을 우리 중소업체에서 개발했습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가 선정하는 CES 혁신상을 받은 이 기술은 내년 상반기쯤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무려 800년 만에 가장 가까이 만나는 목성과 토성을 오늘 밤에 볼 수 있습니다. 400년 전에도 두 행성이 초근접 했지만 일몰 후에도 빛이 머물러 있는 박명 현상으로 관측이 어려웠습니다. 목성과 토성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는데 서로의 공전 주기가 달라 약 20년에 한 번씩 만나게 됩니다. 오후 5시 이후 해가 진 뒤 탁 트인 곳에서 남서쪽을 바라본다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두 별의 만남을 볼 수 있습니다.

■ 미국 여자프로골프, 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대회인 CME 그룹 투어챔피언십에서 세계 1위 고진영 선수가 역전 우승하며 개인 통산 7승째를 기록했습니다. 우승 상금 110만 달러를 챙긴 고진영은 시즌 총상금 166만 달러로, 단 4번만 출전하고도 상금왕에 올랐습니다

[출처:세상소식]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조간브리핑]
2020년 12월 2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민주당은 미국 정치권 일각의 대북전단살포금지법 비판에 대해 "한국 내정에 대한 훈수성 간섭이 도를 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한쪽의 이야기만 듣고 왜곡된 주장을 펴는 것은 동맹국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우리 국민 지킬테니 미국은 니네나라 자국민 인권부터 돌보기 바래~ 

2. 김종인 위원장은 안철수 대표가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소식에 대해 "여러 출마자 중 한 명일뿐"이라며 일단은 큰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 사람이 수도 없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대여섯 후보야 있다고는 해도, 제1야당 뽐새가 말이 아닙니다.

3. 여당에 속수무책 당하며 코너에 몰렸던 주호영 원내대표가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오히려 자리가 공고해지는 모습입니다. 갑작스레 사퇴라는 강수를 둬 “나 말고 대안이 있나”는 승부수가 도리어 존재감을 부각하는 전략으로 읽힙니다.
타짜의 기질이 넘쳐나시는... 정치를 도박 하듯 올인하다 거덜나지~

4. 대권 잠룡으로 여겨졌던 안철수 대표가 돌연 출사표를 던지면서 야권의 서울시장 판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안 대표가 스스로를 "야권 단일 후보"로 칭하면서 국민의힘과 소속 주자들은 기자회견 이후부터 들썩이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본인이 국민의힘 후보인지 국민의당 후보인지 또 뛰면서 생각 좀...

5. 정의당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야권 단일후보'를 언급한 안철수 대표에게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은 모두 야당으로 정의당도 야당"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의당은 “야권 단일후보 표현은 무례하고 옳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예전에 국민의당 빼고 ‘야권 단일화’라고 했다고 선관위에 신고한 게 국민의당~

6. 권은희 의원이 정의당이 안철수 대표의 "야권 단일후보 표현은 무례하고 옳지 않다"고 비판에 정의당은 야권이 아닌 민주당 이중대 아니냐고 맞받았습니다. 권 의원은 또 “정의당을 포함해 생각한 사람이 누가 있겠나"고 말했습니다. 
요즘 서넛뿐인 국민의당이 개그를 뿜어낸다니까... 국민의당의 힘!!

7. 윤석열 검찰총장을 정직 2개월 처분한 징계위를 향해 ‘대한민국 역적’ 등으로 비판한 순천지청장 출신 김종민 변호사가 소속 로펌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김 변호사는 문재인 정부 초기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으로 활동한 인물입니다.
검찰 스스로 결코 검찰개혁을 할 수 없다는 걸 확인 시켜준 인물 되시겠습니다~

8. 여성가족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모독 광고 의혹’ 등으로 논란을 빚은 ‘유니클로’ 운영사를 ‘가족 친화’ 기업으로 인증한 사실이 알려진 후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가부를 폐지하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뭘 해도 욕만 먹는... 여성들조차 불편해하는 여가부... 이게 뭡니까~

9. 비정규직을 향한 부정적 인식 등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과거 발언으로 자격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변 후보자는 논란이 거세지자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자질 논란을 피해가기 어려워 보입니다.
저런 생각이 사과한다고 바뀔까? 천박한 사고와 자질은 쉽게 안 바껴~

10.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이 후쿠시마 원전 부지의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견해를 거듭 밝혔습니다. 일본 국내외에서 반대론이 강한 오염수 처분을 IAEA 사무총장이 지지한 것입니다.
본인의 나라 아르헨티나로 퍼 간다고 해바바... 귀국에서 뭐라고 하나~

11. 대낮에 음주운전을 하다 여섯 살 아동을 치어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50대 남성에게 검찰이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검찰은 “피고인이 재판부에 반성문을 냈지만, 반성은 유족에게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강력한 처벌이 두려워서라도 운전대를 잡지 않게 만들어야...

12. 음주운전을 하다 단속 현장에서 두 차례나 도주한 광주지방경찰청 경찰 간부의 처벌 수위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술 마시는 모습의 CCTV를 확보했고, 해당 간부도 음주운전 사실을 시인했지만 정작 법적 처벌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경찰의 솔선수범... 음주운전 단속하면 일단 튀어~ 잘하는 짓이다~

13. 한국인 도둑들이 일본 대마도에서 훔쳐 온 14세기 고려 때 관세음보살좌상 소유권을 둘러싼 항소심이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불상을 도난당한 일본 절이 재판에서 소유권을 주장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훔쳐 온 것 일단 돌려주고, 강탈한 것 바로 제자리에 돌려놓고... 어때?

14. 1억 5천여만 원의 세금 납부를 회피하려고 위장이혼까지 한 부부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3천만 원이 선고됐습니다. 재판부는 “피고인과 친척들의 궤변과 범행 은폐가 선고 시까지 계속되고 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혼했다고 주장하니 한 1년 떨어져 지낸다고 억울할 것도 없겠네~

15. 호날두 선수를 보고자 표를 구매했는데 막상 그 선수가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면? 법원은 50% 환불과 1인당 5만 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법원은 ‘호날두의 출전이 입장료에 포함되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공을 못 차면 팬 싸인회라도 했어야지... 근데 돌려줄 돈은 있고?

16. TV조선 ‘미스/미스터 트롯’의 흥행 성공으로 피어난 ‘트로트 붐’은 지상파 3사까지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에 뛰어들게 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마다 중복되는 심사위원 라인업 등을 두고 식상하다는 우려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채널만 돌리면 백종원 아니면 트로트... 이러다 백종원이 트로트 부를라...

17. 국내 연구진이 간단히 머리에 쓰는 것만으로도 뇌졸중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했습니다. KIST 연구팀은 모자나 머리띠처럼 간단한 착용으로 뇌졸중 치료를 할 수 있는 무선 뇌 자극기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플 때 질끈 머리를 동여매는 이유가 다 있었던가 보네...

18. 14일부터 시작된 강추위는 이번 주 화요일쯤 풀려 낮 최고 기온 12도를 기록하는 등 평년 기온을 되찾겠습니다. 기상청은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에는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를 비롯한 전국 곳곳에 눈이 내릴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화이트크리스마스’라고 해도 크리스마스는 집에서 가족과 함께~

정청래 "안철수 출마 선언이 꼭 불출마 선언 같다" 비난.
기숙사 강퇴 논란 속 이재명 “경기대생 더 배려 못 해 미안".
공수처장 후보 선정 또 무산. 28일 야당 위원 선임 후 의결.
라면, 생수 등 판매량은 늘었지만, 아직은 사재기 아냐.
중대본 “거리두기 3단계 상향 없이 확산세 꺾도록 노력.
오늘 '동지' 아침 출근길 한파 특보, 낮부터 추위 풀려.

세상엔 먼저 연락하기 두려워 외로운 사람이 있다.
- 영화 그린북 중에 -

주변엔 생각보다 셀프 왕따가 된 사람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위기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까 더욱 외로움을 타게 되는 탓도 있습니다만... 주저하지 마시고 전화하세요.
나와 같은 마음에 주저하던 많은 사람이 당신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어쩌다 가끔 저장된 번호가 바뀌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생기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2020년 며칠 안 남았습니다. 오눌 동짓날인 만큼 뜨끈한 팥죽 한 그릇을 마음으로라도 나눠보세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조간브리핑]

 

----

 

[12월 21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네이버, 구매확정 독려하는 캠페인 진행 외

 

1. 네이버, '구매확정' 독려하는 캠페인 진행
네이버가 구매자들의 빠른 구매확정을 독려하는 '작은 가게에 도움 되는 구매확정 캠페인'을 진행한다. 스마트스토어 중소사업자에게 판매대금을 빠르게 지급해 연말연시 자금 융통을 돕고자 기획됐다. 구매확정하면 1영업일 후 판매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된다.
 
 
2. 유튜브 먹통에 칼 빼든 방통위... 장애 고지 2시간 앞당긴다
최근 유튜브 먹통 사태처럼 갑작스런 인터넷 서비스 장애가 2시간 이상 발생 시 이용자에게 고지토록 하는 제도 개정이 추진된다. 현행 규정상 서비스가 4시간 이상 중단된 경우 중단 사실 안내, 대응 현황 등을 알려야 하는데 기존 4시간 규정을 2시간으로 앞당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 스포티파이, 내년 상반기 한국 서비스 개시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업체인 스포티파이가 내년 상반기에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1월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온라인 광고대행사를 선정하여 SNS 계정을 만드는 등 서비스 개시를 준비해왔다.
 
 
4. 네이버·카카오 대신 자사몰서 '라방'... 패션업계 '탈 플랫폼' 행보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패션업계의 새로운 유통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라이브 방송의 위상이 공고해는 가운데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플랫폼 대신 자사몰에서 라방을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대형 플랫폼 종속을 벗어나 자사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5. 삼성전자, 뉴스룸 뉴스레터 종료한다
삼성전자가 자사 뉴스룸 콘텐츠를 이메일로 송부하는 뉴스레터 서비스를 올해 말로 종료한다. 뉴스레터가 다시 각광받는 상황에서 이례적인 행보다. 삼성전자는 432호를 마지막으로 종료되며, 앞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와 같은 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6.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텅 빈 거리... e커머스 경쟁 후끈
연말 최대 성수기인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지만 유통업계 분위기는 싸늘하다. 백화점 등 유통업계는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거나 마케팅 없이 조용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커머스 업계는 오프라인 유통사의 수요가 온라인으로 옮겨올 것으로 기대하며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7. 사회적 거리 두기로 배달앱 입점문의 110% 증가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자영업자들의 배달앱 입점 문의가 폭증하고 있다. 3단계가 되면 식당에서도 포장·배달만 허용될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배달앱 입점이 필수라고 자영업자들은 보고 있다. 실제로 배달의민족에 12월 접수된 문의 건수가 전달 대비 11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