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8월 07일 금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07호 신문브리핑(2020년 8월 7일) #

 

"인간의 본질 밑바닥에는 다른 사람에게 감사를 받을 경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이 솟아나는 유전인자가 있다."

- 윌리엄 제임스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코로나19가 세계로 확산한 이후 첫 성적표인 2020년 2분기 실적에서 삼성전자 LG화학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4대 기업이 경쟁 관계인 일본 기업들을 압도함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 늘었고 SK하이닉스의 이익 증가율은 205%에 달했으며, 현대차가 52% 감소로 가장 부진했지만 이마저 일본 경쟁 업체들을 압도했고, LG화학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대비 131% 급증하며 작년대비 93% 급감한 작년 상반기까지 세계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1위였던 파나소닉을 추월함

3월 19일 한국의 삼성전자 LG화학 SK하이닉스 현대차 시가총액은 약 337조원이었고 일본의 4대 기업 도요타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의 시가총액은 387조원이었으나, 코로나19를 거친 8월 3일을 기준으로 하면 한국은 470조원, 일본은 390조원으로 역전됨

 

2. 카카오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529억원과 영업이익 978억원을 올렸다고 6일 발표함

-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0%와 142% 증가했으며, 매출은 13분기 연속, 영업이익은 6분기 연속 사상 최대치를 기록함

 

3. 6일 관련 부처에 따르면 감사원이 지난 4월 내놓은 ‘노인요양시설 운영 및 관리실태’ 보고서에서 보건복지부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재정이 고갈돼 적자가 날 걸 알고서도 이를 몇 년간 은폐해왔다고 지적함

- 결과적으로 적절한 요율 인상 등 조치가 이뤄지지 않게 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재정 고갈 시기가 더욱 앞당겨진 것으로 밝혀짐

보고서에 따르면 복지부는 2016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중장기 재정을 전망하면서 2022년이면 장기요양보험 적립금이 모두 고갈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복지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이런 재정 전망을 매년 보험료율, 현금급여액 등 장기요양보험과 관련한 주요 정책을 심의 및 결정하는 기구인 장기요양위원회에 보고하지 않았음

 

 

<< 금융/부동산 >>

1. 서울시가 ‘8·4 공급대책’ 중 하나인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공공재건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 제도 보완을 건의하기로 함

서울시는 대책 발표 당일인 지난 4일 공공재건축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가 철회했지만, 보완해야 한다는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으며, 구체적으로 공공재건축을 분양가 상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용도지역 신설을 통해 추가 층수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짐

 

2. 정부가 6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4차 부동산시장 점검 회의’를 열고 기존 민간 임대사업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합산 배제 혜택을 유지하고 이미 감면받은 세금은 추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함

- 일정 의무임대 기간 요건 등을 충족하면 양도소득세 중과를 받지 않도록 하는 보완책도 마련해 7일 발표하기로 했으며, 임대사업자 세제 혜택을 대폭 축소하는 내용의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한 뒤 ‘소급 적용’이라는 반발이 거세게 일자 정부가 뒤늦게 보완책을 내놓은 것임

 

 

<< 국제 >>

1.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확보하며 지금까지 총 7억 회 투여분을 선점함

-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일본 등 다른 선진국도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미국 최대 원격의료 기업인 텔라닥은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 회사인 리봉고헬스를 185억달러(약 22조원)에 인수하는 등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대형 인수합병(M&A)도 이어지고 있음

영국 시장분석기관 에어피니티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일본 등은 코로나19 백신 13억 회분을 확보했고 추가 매입 권리까지 감안하면 추가로 15억 회분을 더 확보할 수 있으며, 막강한 자금력을 갖춘 선진국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쓸어가는 쏠림 현상이 커지면서 다른 국가는 물량 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음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연결재무제표(表, consolidated financial sheets)

- 모기업과 자회사를 단일기업으로 간주하여 작성한 재무제표. 법률적으로는 독립돼 있지만 상호출자나 지분취득 등을 통해 경제적으로 얽혀 있는 기업들이 많음. 특히 우리나라에선 모기업과 자회사간의 내부거래로 매출액 등이 부풀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이들 기업의 정확한 실적을 알 수 있는 회계정보가 연결재무제표임. 

연결재무제표는 2개 이상의 회사가 지배·종속관계에 있는 경우 이들 복수기업집단을 단일 조직체로 간주해 작성하는 재무제표를 말하며, 연결손익계산서와 연결대차대조표 등으로 구성됨. 내부거래나 떠넘긴 부채, 손실 등이 모두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법률적으로는 독립돼 있어도 경제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기업 집단의 실태를 파악하는데 유리함. 또 종속회사를 이용해 분식 등 비리를 저지르는 것도 막을 수 있음. 출자 비율이 50%를 넘거나 최대주주가 30% 이상 지분을 갖고 있으면 종속회사로 분류함.

연결재무제표의 결산일은 지배회사의 결산일에 따르고 회계기간은 1년임. 연결재무제표는 지배회사와 종속회사의 얽혀 있는 재무구조를 통합해 파악할 수 있어 투자척도로 활용될 수 있음. 실제로 지배회사의 실적은 좋지 않더라도 연결재무제표상의 이익이 크거나 자산이 많으면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음. 또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는 연결재무제표가 주로 쓰이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연결재무제표 활용도가 매우 높음

 

----

 

20년 8월 7일 금요일 간추린 뉴스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 북부의 수해 피해 지역을 긴급히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임진강 수계 관리를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비 피해가 심각한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할 방침입니다.

■ 오늘 새벽 6시 기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집계를 보면 지난 1일부터 숨진 사람은 모두 17명, 실종자는 10명, 다친 사람은 7명입니다. 어제(6일) 있었던 강원 춘천 의암댐 선박 사고 사망자와 실종자는 포함되지 않은 숫자입니다.

■ 강원도 춘천 의암호에서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돼 1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됐습니다. 사고는 인공 수초섬 고정 공사를 하다가 섬이 물살에 밀려 떠내려가자 이를 막다가 발생했습니다.

■ 임진강 수위가 한때 역대 최고로 치솟으면서 경기도 파주시와 연천군 주민 천여 명이 긴급 대피했다가 귀가했습니다. 계속 내린 비와 군남댐에서 방류된 물로 곳곳이 휩쓸렸습니다.

■ 중부지방에 집중됐던 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한강 수위는 조금씩 낮아지고 있지만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등 서울 주요 도로는 여전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도 어제 못지않게 힘든 출근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오늘 전국에 다시 비가 오고 내일까지 충청 이남 지역에는 최고 300mm가 넘는 호우가 쏟아지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태풍 북상 가능성도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 3밀. 코로나19는 밀폐, 밀접, 밀집된 시설에서 어김없이 유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경기도 고양의 한 작은 교회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또 발생했는데 바로 이런 경우였습니다.

■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오늘 전공의를 시작으로 잇따라 파업에 들어갑니다. 정부는 각 병원이 대체 인력을 확보해 진료에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환자들은 불안합니다.

■ 오늘 추미애 장관이 내는 두 번째 검사장급 인사가 있습니다. 추 장관이 윤석열 총장의 의견을 묻긴 했지만, 구체적인 보직을 협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에도 추 장관 의지대로 인사가 이뤄질 거로 보입니다.

■ 3번 연속 국회의원을 한 사람은 다음 선거에 출마할 수 없도록 하자는 논의가 정치권에서 시작됐습니다. 국회의원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건데, 여야 모두 논의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 영유아와 여성을 돕는 인도적 지원 사업에 120억 원 규모의 납북협력기금을 지출하기로 했습니다. 인도적 사업은 정치·군사적 갈등 상황과 연계하지 않고 긴 호흡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지입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을 백신 개발로 반전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정부가 중국 IT 기업에 대한 퇴출을 선언했습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중국 스마트폰에 미국 앱의 사전 설치와 다운로드를 막고 미국 중심의 해저 케이블 사업에 중국을 배제하겠다는 뜻도 함께 밝혔습니다.

■ 일본 히로시마에 원폭이 투하된 지 어제로 75년이 됐지만 아베 일본 총리는 침략 전쟁에 대한 반성 없이 안보전략을 재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에 위협이 되면 상대국을 먼저 공격하겠다는 건데 특히 일본 방위상은 한국의 양해 없이 북한을 공격할 수 있다고까지 했습니다.

■ 부동산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 오늘부터 100일 동안 특별단속에 나섭니다. 특별단속은 경찰청 주관으로, 거래질서 교란과 불법 중개, 재건축·재개발 비리, 전세 사기 등이 중점 대상입니다.

■ 민주당이 '전세의 월세화'를 막기 위해 현행 4%인 전월세전환율을 2%까지 낮추는 부동산 후속 대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4년 뒤 새로운 임대계약 체결 시 임대료 상한을 5%로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 코로나19 사태가 2학기에도 계속될 경우, 중·고등학교는 수행평가와 지필고사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치를 수 있게 됩니다. 중간고사를 수행평가로 대체하거나 수행평가를 생략하고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로 치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처:세상소식]

 

----

 

2020년 8월 7일 금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산사태 키운 규제 완화? → 안성등 산사태 발생한 지자체들 임야개발 허용기준을 경사도 ‘25도’로 완화. 급경사에 펜션·공장 등 허가. 다른 지자체가 17∼20도로 강화하는 것과는 대조.(문화)


2. 대한항공 2분기 영업이익 1485억 ‘깜짝 실적’ → 전 세계 주요 항공사 중 유일한 흑자. 비결은 화물 분야 수익... 여객기를 화물 수송에 투입하는 등 화물기 가동률 극대화. (세계)


3. 북한 ‘아리랑’ 스마트폰, 원산 앞바다에서 낚시하는 시민들, 거리에 주차된 ‘85년형 벤츠 차량’, 에이핑크의 노래 ‘러브’, ‘구찌가방 멘 시민’ → 틱톡에 올라온 북한의 모습.(문화)


4. ‘연포탕’(軟泡湯) → 본래는 낙지가 주재료가 아니었다.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가늘게 썬 두부를 꼬치에 끼운 후 기름에 지지다가 닭 육수에 넣어 끓여 먹었다고 한다.(문화)

*‘조포사’(造泡寺, 조선시대 두부를 만들던 절)에서 보듯이 ‘포’(泡)는 두부를 의미한다


5. 김 → 마른 김 5장(10g)엔 계란 한 개 분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김에 비타민 U란 항(抗)궤양성 물질이 양배추의 70배나 들어 있어 위 건강에도 좋다. 수산물 수출 1위 품목.(헤럴드경제)


6.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임박? → 저장 한도 2년 후면 다 차. 준비 기간 감안하면 9월엔 처리방법 결정해야. 해양방류는 해당 주민들도 57%가 반대.(찬성31%). (매경)


7. 긴 장마에 채소값 폭등 → 최근 2주 사이에 도매가격 기준 시금치 136%, 애호박 114%, 청상추 105%, 깻잎 64% 올라. 경작지 침수... 추석까지 갈 것 전망도.(한경)



8. ‘의암댐의 기적’ → 경찰선 등 3척 뒤집히는 사고... 실종 7명 중 68세 남성, 13㎞ 떠내려간 하류에서 생존 구조. 1명은 20km 지점에서 숨진 채 발견. 나머지 5명은 수색 중.(중앙)


9. 전세 없어질까? → 서울의 경우 절반 이상(2018년 53.8%)이 갭투자... 갭투자(자신이 입주 않고 보증금을 끼고 집을 사둔 경우)의 경우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자금 능력이 안된다고 보지만 실제 조사한 자료는 없어.(국민)


10. 다리 놓인 섬, 택배 할증 대상인 ‘도서·산간’에 해당 될까? → 완도의 경우 이미 다리가 놓여 육지와 같은데도 5천~1만원 할증 요금 받아 주민 불만. 전남도 실태 조사 계획. (경향)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8 7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민주당이 지지율 하락세가 이어지자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특히 부동산 폭등에 대한 초기 진압으로 고강도 대책을 내놓았지만, 의도와 달리 핵심 지지층인 수도권과 30, 여성 지지율이 계속 빠지자 당혹해 하는 분위기입니다. 

와따리가따리 좌고우면 수록 지지율은 빠진다는 알아야 하는데... 

 

2. 민주당과 미통당의 지지도 격차가 오차범위에서 소수점대로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미통당에는 희색이 돌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의 지지도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자 시장 후보로 윤희숙 의원이 후보감으로 떠올랐습니다. 

세상이 이리 웃기는 짬뽕이니 KBS 개그콘서트가 문을 닫을 밖에... 

 

3. 안철수 대표가 이번 임시국회에서의 벌어진 민주당의 일방 독주를 "민주당 의원총회, 조선노동당 구호를 연상시키는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한다' 노동당 구호를 연상시키는 행태라고 혹평했습니다. 

하다하다 이제는 안철수 까지 빨갱이 타령이군... 작가들 많아~ 

 

4. 이재명 지시가 김종인 위원장에게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을 입단속 시키라고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지사의 이같은 언급은 경기도가 검토 중인 토지거래허가제를 원내대표가 위헌이라고 비판한 것을 겨냥한 것입니다. 

그게 어디 단속한다고 될일인가... 생겨 먹길 그렇게 생겨 먹었는 ~

 

5. 이광재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질의 과정에서 사용한 '절름발이' 표현으로 장애 비하 논란을 일으킨 대해 사과했습니다. 당시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장애를 비하하는 표현이라며 절름발이 발언을 지적하며 비판했습니다. 

서로 균형을 이루지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 국어사전 부터 고칩시다~

 

6. 진중권 교수가 MBC '검언 유착보도의 정부 연루 의혹에 대해한상혁 방통위원장이 이미작전' 알고 있었다 말했습니다. , 권경애 변호사의애먼 검사장 음해를 위해... 공권력 남용했다" 글을 인용해 비판했습니다. 

누구 보고는 판타지 소설이라고 비아냥 거리더니... 소설은 정론이고?

 

7. MBC '검언유착' 의혹이 보도되기 전에 이를 알고 있었다는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강력 부인했습니다. 특히, “권경애 변호사와의 통화 시간은 MBC 보도 이후 1시간이 지난 9 9"이라고 밝혔습니다. 

사람의 진실 공방 만큼 사람의 인간 관계도 풀기 쉽지 않을 ... 

 

8. KBS 검언유착 오보와 관련해 함께 피소된 박성제 MBC 사장이 "MBC 엄정한 취재윤리를 준수했다" 반박했습니다. 사장은 “MBC 보도가 마치 정치적 공작에 의한 것처럼 호도하는 일부 언론이 있다" 주장했습니다. 

소설을 쓴다 하면 욕먹을 같아서... 드라마 찍네로 바꾸려고요~

 

9. 검찰이 불법 경영승계 의혹 등을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리기로 결론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수사팀이 수사심의위 의견을 무시하는 것도 부담스러울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정권이 바껴도 변한게 없다는 말은 이럴때 하는 거고... 그래서 검찰개혁~ 

 

10. 성폭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다 강화도에서월북 탈북민 모씨가 3 탈북 때도 범죄를 저지르고 도주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통일부는 씨에 대한 송환 요청 여부에 대해종합적 판단 후에 결정하겠다 밝혔습니다. 

이런 놈하고 그놈 때문에 애꿎은 탈북민만 욕먹는다니까~

 

11. 트럼프 대통령이 연임시 최우선 과제에 대한 질문에 경제를 나은 상태로 만드는 것과 함께 동맹국들의 공정한 방위비 분담 문제를 거론했습니다. 따라서 트럼프가 재선할 경우 미국의 방위비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이네... 그럴일은 없을 같아서... 더한 양반이 나오는 아니겠지~

 

12. 제주지법은 음주운전 사고를 20 여성운전자에게 벌금 1500 원을 선고했습니다. 법원은술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운전하다 사고를 죄질이 나쁘고, 피해자들과 합의에 이르지도 못했다"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죄질이 나쁘다며? 있는 사람에게 벌금형은 그냥 술값 아니냐고~

 

13. 10대가 사치품 구매에 큰돈을 소비하며 명품 시장의 새로운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성장 시대에 태어나 불확실한 미래보단 현재의 만족에 투자하는 ‘Z세대 국내 명품 시장을 견인하는큰손 꿈나무 등장한 것이다.

부모 등꼴 휘게 하는 좋은데 니들 등꼴이 휘어 이것들아~

 

최숙현 선수 폭행한 선배 장윤정 선수 결국 구속 수감. 

이수정나는 여성을 위한 불쏘시개, 정치할 생각 없다". 

일본 정부, 관광 활성화 사업 이후 확진자 2.4 늘어. 

미통당권언유착 국기문란, 특검이나 국정조사로 밝혀야". 

소통수석 "권경애에 전화한 없다 조선일보 사과하라". 

 

성공이란 열정을 잃지 않고 실패를 거듭할 있는 능력이다. 

- 윈스턴 처칠 -

 

열정이라는 무기는 나이와 전혀 무관합니다. 어쩌면 열정을 포기 하는 순간 폭삭 늙어 버리는 지도 모릅니다. 

은퇴한 선수, 정년으로 퇴직한 사람, 낙선한 정치인이 하루가 다르게 늙어 보이는 이유인지도 모릅니다. 

젊게 사는 , 열정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도 저와 함께 뜨겁게 시작하시죠. 

건강한 주말 되세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8월 7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유튜브 달구는 뒷광고 논란 외

 

1. 유튜브 달구는 '뒷광고' 논란
유튜브가 인기 유튜버들의 줄잇는 '뒷광고' 사과로 떠들썩하다. 유명인들의 유튜브 PPL 논란에서 촉발된 불씨가 유튜버들한테까지 옮겨 붙은 것이다. 지난 6월 공정위가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하면서 유튜버들은 더 이상 유료광고 표기를 교묘히 숨길 수 없게 됐다.
 
 
2. 카카오, 2020년 2분기 최대 매출·영업이익
카카오는 한국국제회계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난 9,52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한 9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 사업 확대와 신사업 부문,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3. 광고 프로드 발생률,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높아
한국의 모바일 광고 프로드 발생률이 글로벌 평균비 약 113% 높다는 조사가 나왔다. 광고 프로드는 광고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을 차단하거나 방해해 타깃 소비자가 광고롤 접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애드저스트, '마케터 위한 자동화 가이드' 발표
애드저스트는 자동화의 기초에 대한 마케터의 이해를 돕고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는 마케터들의 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해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5. KISA,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을 위한 소상공인 간담회'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과 함께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을 위한 소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에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광고 이용 시 유의사항, 자주 일어나는 분쟁 사례 소개 등을 안내했다.
 
 
6. 유통가, 광복절 앞두고 '애국 마케팅' 봇물
8·15 광복절 75주년을 앞두고 유통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애국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SNS를 통해 익명의 다수가 함께 달리는 '버추얼 815 런'을 비롯해, 업체 별로 다양한 '나라사랑' 굿즈를 선보이며 광복절을 문화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7. GS리테일, 업계 최초 배달 플랫폼 '우딜' 론칭
GS리테일은 GS25 상품을 일반인들이 배달해 주는 사업인 '우리동네딜리버리(우딜)'를 시범적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딜은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우리동네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