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9월 15일 화요일 신문브리핑

 

# 제 1633호 신문브리핑(2020년 9월 15일) #

 

"세찬 겨울 눈보라도 감사하지 않는 사람의 마음보다 모질지는 않다."

- 셰익스피어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특이내용 없음

 

 

<< 금융/부동산 >>

1.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국내 금융사가 인수했거나 인수 협상이 진행 중인 해외 아마존 물류센터는 4개국, 7개 센터에 약 7200억원 규모에 달하하는 등 국내 기관투자가 자금이 해외 아마존 물류센터로 몰리고 있음

- 지난달 하나금융투자와 이지스자산운용이 2000여억원을 지불하고 인수한 미국 델라웨어주 아마존 물류센터에는 벌써부터 투자금이 몰리고 있고,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최근 이 물류센터를 운용하는 부동산 펀드에 1000억원을 출자하기로 했으며, 노란우산공제도 투자를 검토하고 있음

 

2. 국세청이 종부세 합산배제 및 과세특례 대상 부동산 보유자 23만여 명에게 신고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14일 밝힘

일정 요건을 갖춘 임대주택과 사원용 주택, 주택 건설업자가 취득한 주택신축용 토지는 종부세 합산배제 대상이며, 납세자가 합산배제 신고서를 관할 세무서에 직접 내거나 홈택스를 통해 제출하면 오는 11월 종부세 정기고지 때 해당 부동산을 제외하고 종부세를 부과하게 됨

 

 

<< 국제 >>

1. 중국 화웨이를 정조준한 미국의 수출규제가 15일 시작되면서 화웨이는 생사의 갈림길에 섰지만 한국도 미·중 무역분쟁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당장 연간 10조원 규모의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잃게 됐으며, 반도체뿐만 아니라 통신과 디스플레이업계도 화웨이 제재에 따른 시장 쟁탈전과 생존게임에 들어갈 것이란 분석이 나옴

 

2.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71)이 14일 일본 자민당 총재에 선출돼 아베 신조의 뒤를 잇는 차기 일본 총리로 확정함

16일 임시의회에서 제99대 총리로 선출돼 스가 내각을 공식 발족하게 됨

 

3.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인 오라클이 자사보다 9배(시가총액 기준) 큰 마이크로소프트(MS)를 제치고 중국의 짧은 동영상 서비스 기업 틱톡의 미국법인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함

- 하지만 중국 관영 매체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MS 외에 오라클에도 틱톡의 미국 사업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함

 

4. 미국 제약회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바이오기업 이뮤노메딕스를 210억달러(약 24조9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13일(현지시간) 보도함

길리어드는 이번 인수를 통해 이뮤노메딕스의 유방암 치료제 트로델비를 손에 넣게 됐으며, 트로델비는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제로 쓰일 수 있도록 승인받았음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조정대상지역

- 조정대상지역은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정부가 주택법에 근거해 지정하는 지역을 말함.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의 2배 이상이거나 청약경쟁률이 5 대 1 이상인 곳 등이 해당됨.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주택담보대출 시 담보인정비율(LTV)이 60%, 총부채상환비율(DTI)이 50%로 제한됨. 또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 ▷분양권 전매 시 단일 세율(50%) 적용 ▷1순위 청약 자격 강화 등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를 받게 됨.

한편, 국토교통부가 2020년 2월 20일 2019년 2·16 대책 이후 과열양상을 보인 수원 영통·권선·장안구와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 등 수도권 5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했으며, 그해 6월 17일에는 주택시장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경기, 인천, 대전, 청주 중 일부지역을 제외한 전(全)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였음. 

■ 2020년 6월 17일 기준 조정대상지역

☞ (서울) 전 지역

☞(경기) 전 지역(일부 지역 제외)

* 제외된 지역: 김포, 파주, 연천, 동두천, 포천, 가평, 양평, 여주, 이천, 용인처인(포곡읍, 모현·백암·양지면, 원삼면 가재월·사암·미평·좌항·두창·맹리), 광주(초월·곤지암읍, 도척·퇴촌·남종·남한산성면), 남양주(화도읍·수동면·조안면), 안성(일죽면, 죽산면 죽산·용설·장계·매산·장릉·장원·두현리, 삼죽면 용월·덕산·율곡·내장·배태리)

☞ (인천) 전 지역(강화·옹진 제외)

☞ (지방) 세종(행복도시 예정지역만 지정), 대전, 청주(동 지역, 오창·오송읍만

- 정보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2020년 9월 15일 화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한국인 코로나 항체 형성률 0.07% → 집단 면역은 불가... 중대본, 일반 국민 1400여명 조사, 1명(0.07%) 항체 확인. 다만 이번 조사는 2차 확산 전 조사이고 대상자도 적어 한계 있다는 전문가 의견.(세계 외)

*스웨덴 스톡홀름 7.3%, 뉴욕 24.7%, 런던 17% 등에 비해 현저히 낮아


2. 미국도 ‘도심 골프장에 공공주택’... → LA 노숙자 주거 해결책으로 한 건축가가 1만 5천 가구 제안. 주민들은 교통 혼잡등 이유로 반대. LA 노숙자 6만명 넘어. 계속 증가세. (헤럴드경제)


3. 에어컨이 수퍼전파자 → 에어컨 바람 닿는 곳 감염률 높아. 환기되는 창문 옆 감염자 적어. 美 수학 교수 유체역학 활용, 중국 광저우 음식점, 구로 콜센터 등 집단감염 분석.(중앙)



4. ‘전국민 통신비 2만원’ 반대가 많아 → 잘한 일 37.8% vs 잘못한 일 58.2%. 리얼미터-가 YTN, 11일 500명 조사.(문화)


5. 북한 ‘쌍십절’ → 북한 노동당 창건 기념일(1945. 10. 10). 코로나 이후 군사적 움직임 없던 북한, 최근 노동당 창건기념일 앞두고 대규모 열병식 준비 움직임 포착.(문화)

*일반적으로 ‘쌍십절’이라하면 대만(중화민국)의 건국기념일(1911. 10. 10일)을 말함


6. 여권 영문 이름 'WEON'을 'WON'으로 변경? → 법원, ‘불허는 타당’. 한글 발음과 명백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만 허용해야. 영문이름 함부로 변경 허용하면 한국 여권 신뢰도 저하로 우리 국민 불편 초래.(아시아경제)


7. 민주당 '조금박해' → 민주당 내부에서 소신 발언 내던 ‘조응천·금태섭 ·박용진 ·김해영’ 네 사람의 성을 딴 말. 최근엔 이들의 목소리 마저도 잦아들고 있다고 있다는 평가.(한국)


8. ‘쉬샤우둥’(徐曉冬) → 중국의 격투기 선수. 2017년 태극권, 영춘권 등 중국의 전통무술 고수들이 실전 능력 없이 권위, 신비로 포장돼 추앙받고 있다고 주장. 이에 발끈한 많은 전통무술 고수들이 쉬샤우동에 대결했으나 아직 이긴 사람은 없다고. (헤럴드경제)


9. ‘맞히다기’와 ‘맞추다’ → 전자는 답을 알아내는 일 즉 '답을 알아 맞히다’ 등으로 쓰고 후자는 답을 대조해 보는 일 즉 시험을 마치고 '답을 맞추어 보다’ 식으로 쓴다.(중앙, 우리말 바루기)


10. 기타 → ①‘전화로 군대 휴가 연장된다’에 국방부 민원실 부모들 항의 빗발

②‘안익태 친일 확인되면 애국가 변경 고민해봐야’. 정세균 총리, 개인생각 전제 국회 답변

③권익위, 추장관아들 제보, 공익신고 해당 안된다 결론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 9 15 신문을 통해 알게 이야기들

 

1. 민주당이 공수처 출범 지연 차단을 위한 입법 조치에 나섰습니다. 국회 교섭단체가 기한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지 않으면 국회의장이 한국법학교수회장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을 추천위원으로 임명할 있는 내용입니다.

국힘보다 훨씬 좋은 분을 추천하고도 남을 분들이니 이의 없지?

 

2. 이낙연 대표는 추미애 장관의 아들 의혹과 관련해 "정치권은 정쟁을 자제하며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옳다" 말했습니다. 대표는야당이 정치 공세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지율 추이를 보면 알겠지만, 이걸로 재미를 보는 중이라 멈추지 않을 ~

 

3. 국민의힘의 새로운 상징색이 빨강·노랑·파랑이 들어간 3 안이 유력해 보입니다. 국힘은빨간색을 주축으로 3가지 색을 사용해 보수·중도·진보를 아우르는 다양성과 사고의 확장성을 지닌 정당을 지향한다 밝혔습니다.

혹시 이런 들어는 봤니? “죽도 밥도 아니다라는 말이야...

 

4. 최강욱 대표는 추미애 장관 아들 복무 특혜 의혹은 "병역의 공정성을 들어 청년들과 부모를 현혹하여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속셈"이라고 했습니다. 대표는법무부 장관을 흔들어 개혁을 좌초시키려는 노림수"라고 했습니다.

아니면 말고 식의 던지기 수법... ’던지기마약 사범과 하는 짓이 비슷하지~

 

5. 안철수 대표는올해 말까지 공무원 월급의 10% 지역화폐 등으로 지급하는 것을 검토해주길 바란다" 촉구했습니다. , 통신비 2 지원이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라는 여당에 대해 대통령 사재 털었나라며 비판했습니다.

그런 식이면 공무원 월급은 댁이 받는 월급도 아니면서 감나라 배나라 하세요?

 

6.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추미애 장관 아들의 복무시절 휴가 특혜 의혹과 관련한 장관과 야권의 공방이 계속됐습니다. 하지만, 핵심을 꿰뚫을 만한 송곳 질의나 새롭게 허를 찌를 만한 증거 등도 부족했다는 지적입니다. 

탈영이니, 황제 복무니, 엄마 찬스니... “계란이 왔어요트럭 지나가듯 하는 거지~ 

 

7. 21 국회에 새로 재산 내역을 신고한 국회의원의 전체 재산이 후보 시절보다 99000 늘어났습니다. 경실련은 재산이 늘어난 의원의 해명을 요구하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에 따른 고발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5개월 만에 10억을 버는 놀라운 신공. 저런 제테크는 어디서 배우나요?

 

8.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초대 청장으로 무거운 사명감을 느끼며 코로나19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말했습니다. 청장은 , “태풍 부는 바다 한가운데 있는 선장으로서 끝까지 항해를 마치겠다 다짐했습니다.

이런 분을 살인죄로 고소한 인간들이야말로 바다 한가운데 던져 놔야...

 

9. 개천절·한글날에 코로나19 확산시킬 있는 대규모 집회가 열릴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경찰이 집회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집결 때부터 막고 신속하기 해산을 시도하겠다 전했습니다.

김종인 선생께서 ‘3.1운동 한다 잔뜩 뛰어 놨으니 이를 어쩜 좋아 그래~

 

10. 노래연습장 업주들이 그간 영업을 없게 벼랑 끝에 몰렸다며 정부에 배상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수도권 노래연습장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하겠다" 밝혔습니다.

심정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이만희, 전광훈한테 하는 맞지 않나요?

 

11.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조정되면서 일단 자영업자들의 숨통이 다소 트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코로나19 3 유행 등의 대비를 위해 '기술적 조정' 필요하다는 전문가 지적도 나옵니다.

주말 나들이객을 보면... 아직 상식 밖의 사람이 너무 많아 걱정이야~

 

12. ‘을왕리 음주운전 사망사고 대한 엄중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가운데 운전자뿐 아니라 동승자도 비슷한 수준의 처벌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운전자 바꿔치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중형이 예상됩니다.

의원님 아들의 바꿔치기 시도는 집행유예로 나왔지 아마?

 

13. 길에서 주운 신용카드로 담배 갑을 샀다가 기소된 20대가 담배 갑의 660배가 넘는 벌금 300 원을 물게 됐습니다. 재판부는분실된 신용카드를 사용해 점유이탈물횡령죄가 성립하고 사기죄 등도 인정된다 밝혔습니다.

담배 666 피울 것을 갑으로 태웠으니 건강에는 좋겠네 ~

 

검찰, 윤미향, 보조금 36 부정수령, 1 개인유용 기소.

기소된 윤미향 "당직 사퇴하고 당원권 행사 하지 않을 ". 

김태년 "추미애 의혹, 많은 진실 규명 허위사실 단호 대응".

총리 "의대생 국시 구제? 시험 보겠다는 사람이 없다".

질병관리청 "코로나 재확산 막고 연내 국산치료제 확보”.

을왕리 음주사고 운전자 구속, 법원 "도주 우려 있다".

서늘한 날씨에 모기 감소했지만, 일본뇌염 위험은 커져.

 

가을은 해의 마지막이자 가장 사랑스런 미소이다.

- 윌리엄 컬런 브라이어트 -

 

하루 하늘을 번이나 올려다보시나요?

코로나19 모든 것이 닫힌 듯이 살아도 어느덧 가을 하늘은 파랗게 열렸습니다.

비록 사는 것이 힘들다고는 하지만, 오늘은 고개를 들어 하늘을 한번 쳐다보세요.

코발트색 하늘이 조금은 위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시 없는 오늘을 가장 사랑스런 미소로 보낼 준비 되셨나요?

그럼 2020 9 15일을 함께 시작합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9월 15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네이버, AI 맞춤형 상품 추천에도 광고 적용 외

 

1. 네이버, AI 맞춤형 상품 추천에도 광고 적용
네이버가 개인화 검색 서비스인 'For You'에 광고 노출을 적용한다. 'For You'는 이용자가 네이버 검색 결과로 나오는 특정 상품을 클릭한 뒤, 다시 검색 페이지로 돌아오면 앞선 클릭을 토대로 추천 상품과 함께 광고 상품도 함께 노출하는 맞춤형 검색 서비스다.
 
 
2. 인스타그램, 릴·쇼핑 전용 탭 테스트 중
인스타그램이 릴스와 쇼핑탭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인스타그램 CEO는 현재 탭이 가장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위치를 찾기 위해 세 가지 다른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3. 위메프, 유료 멤버십 서비스 중단
위메프에서 운영 중인 유료 멤버십 서비스 특가클럽이 10월 6일부로 종료된다. 관계자는 "멤버십 서비스를 종료하는 대신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가격적인 혜택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4. 인스타그램 '#광고' 해시태그 100만개 돌파
미디언스에 따르면 광고 해시태그 포스트수가 7월 81만 3000개에서 9월 101만 2000개으로 증폭했다. 지난 1일부터 일명 ‘뒷광고’ 방지를 위한 심사 지침이 시행되면서, 광고 표시가 필수가 됐기 때문이다.
 
 
5. 대세 '라이브커머스' 잡아라... 판 커지는 플랫폼 경쟁
네이버와 카카오가 비대면 쇼핑 시장 '대세'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외에 라이브커머스 앱 그립, 롯데온·티몬 등 규모가 큰 유통 기업도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할 자체 플랫폼 구축에 도전한다.
 
 
6. 맛없으면 100% 환불... 유통업계, 쉬운반품 경쟁
빠른 배송에 이어 '쉬운 반품'이 유통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선식품은 눈으로 보고 사야 한다는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며 "쉬운 반품이 온라인 장보기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7. 틱톡, 브랜드 캐릭터 '틱톡 프렌즈' 출시
틱톡이 브랜드 첫 캐릭터 '틱톡 프렌즈'를 공개했다. 관계자는 "틱톡 프렌즈는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글로벌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