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11월 19일 목요일 신문브리핑

 

----

 

2020년 11월 1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분당, 일산 아파트값 2.5배 차이 → 30여년전 같은 시기, 같은 가격으로 출발한 1기 신도시. 이런 차이를 낳은 주요인은 강남과 거리, 교통, 일자리 등 인프라 수준이라는 분석.(세계)


2. 삼성전자 주가 1000원 오르면 상속세 1600억 증가 → 이건희 회장 타계 후 삼성전자 주가 5500원 상승. 이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 일가가 내야 할 상속세도 9000억원 가량 늘어. (아시아경제)


3. 코로나백신 내년 1분기 대량으로 쏟아진다? → 현재 미 국립보건원 (NIH)에 등록되어 임상 시험중인 코로나 백신만 107건. 이 중 마지막 단계인 임상 3상 건만 44건. (아시아경제)


4. 트럼프 딜레마 → ▷조지아 재검표에서도 결과 거의 그대로 ▷위스콘신에서는 0.25% 차이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재검표 비용은 당사자가 부담한다는 주법률에 따라 재검표 비용 87억을 선불로 내야 재검표 진행 가능.(헤럴드경제)


5. 기상청 예보 정확도가 92%? → 기상청이 발표한 최근 9년간 ‘강수유무정확도’는 평균 92%... 체감보다 현저히 높은 이같은 결과는 ‘비 안오는 날 비 안온다’고 한 예보도 정확도에 포함 시켰기 때문. 이렇게 하면 거의 90% 이상 정확도가 나온다고.(문화)


6. 이와 상대되는 개념인 ‘강수맞힘률’ → ‘비가 온다고 한 날 실제 비가 온 확률’을 말하는데 이렇게 계산하면 예보 정확도는 66% 불과.(문화)▼


7. 스님 숫자 → 지난해 7월 조계종 기준 전체 승려 수 1만 1956명. 비구(남) 6301명, 비구니(여) 5655명이다. 남녀 총수가 엇비슷하다. 그러나 종단운영은 비구 중심이라는 지적...(중앙)


8. 부자국가들의 ‘백신 민족주의’... 빈국은 2024년에나 접종 가능 → 화이자, 내년 생산 13억개 중 11억개 미국, EU, 캐나다, 일본, 영국 등에 판매키로.(경향)


9. 中발뺌 막을 미세먼지 증거, 천리안이 촬영한다 → 천리안 2B호, 하루 평균 8회에 촬영, 증거분석. 정지궤도 환경위성이 하루 1번 넘게 촬영 할 수 있게 된 것은 세계에서 처음. 2008년부터 사업추진, 그동안 총예산 1525억원 투입, 올 2월 위성 발사(매경)


10. ‘갑작스러운 사고로 운명을 달리했다’ → 여기서 ‘운명’(殞命)은 '유명'(幽明)으로 고쳐야 옳다. ▷운명은 사람이 죽는 것 ▷‘유명’은 저승과 이승을 의미한다.(중앙, 우리말 바루기)


이상입니다



----

 

11월 19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어제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13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245명이고, 해외유입 사례는 68명입니다. 국내 발생 사례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 91명, 경기 81명 등 수도권에서 많은 확진자가 나왔고, 이외에도 경북과 전남 등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 오늘부터 서울과 경기, 광주에 거리두기 1.5단계가 적용됐습니다. 보름간의 수능 특별방역 기간도 시작되는데 환자가 나온 학원은 이름이 공개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말에는 국내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부는 내년엔 국산 백신 개발도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전 세계에서 개발 중인 백신 천만 명분은 이미 확보했고, 2천만 명분을 더 확보하기 위해 제약사들과 협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로 바이오헬스 산업이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고, 세계 시장의 경쟁도 치열한데요. 우리 정부도 2023년까지 10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유도하는 등 세계 최초 수준의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 공수처장을 뽑기 위한 후보 추천위원회가 결론을 못 내고 사실상 활동을 마쳤습니다. 민주당은 야당 추천위원의 거부권을 무력화하는 공수처법 개정을 예고했습니다. 

■ 중대한 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 등을 엄벌하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놓고 여당이 오락가락하고 있습니다. 고 김용균 씨의 어머니가 국회를 찾아 호소하고, 의원들 사이에서도 입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여당 원내 지도부는 다시 입법 자체는 당론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 국정원은 앞으로 당사자가 사찰 정보 공개를 청구하면 심사를 거쳐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국정원 사찰 정보의 공개 길이 열린 겁니다. 계기는 지난주 대법원 판결입니다. 법원은 국정원의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의 사찰 정보가 "국가안보에 관련돼 있다"며 공개를 거부한 국정원의 처분이 잘못이며 "해당 정보는 국가 안보나 국정원 직무와도 관련 없다"고 한 원심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 미국에서는 지금 매일 10만 명 넘게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의료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다는 소식도 들어와 있는데요, 코로나19에 감염된 의료진까지 진료에 투입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미 제약업체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중인 백신의 면역 효과가 95%라는 최종 결과를 발표하며 미 당국에 곧 긴급사용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서 예방 효과가 94%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 하원이 현지시간 18일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 2건을 채택했습니다. 채택된 결의안은 한미동맹의 중요성과 한국계 미국인의 공헌에 대해 평가하는 결의안과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인 올해 한미동맹이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형성한 것을 강조하는 결의안입니다. 

■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 사는 조슈아 후타갈룽 씨가 '하늘에서 바위가 떨어졌다'는 글과 함께 운석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는데요. 이 운석을 감정한 결과 45억 년 정도 된 걸로 추정되는 '탄소질 콘드라이트'로 밝혀지면서 미국에 사는 한 운석 수집가에게 약 20억 원에 판매됐습니다. 

■ 케이블 채널 엠넷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 시리즈의 시청자 투표를 조작한 담당 PD들이, 어제 2심에서도 실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재판부는 투표 조작으로 억울하게 탈락한 연습생들이 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라며, 12명의 이름을 공개했습니다. 

■ 정부가 항공업계를 살리기 위해 선택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반발을 낳고 있습니다.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회장과 대립해 온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산업은행 자금 지원은 조 회장에 대한 특혜라며 법원에 아시아나 항공 인수를 위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했습니다. 

■ 초·중·고 급식 조리사, 초등 돌봄 전담사 등이 주축인 서울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파업을 벌입니다. 서울시교육청과 퇴직연금 산정 방식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온 서울학비노조측은 교육청이 수용할 수 없는 타협안을 제시해 결국 파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 정부가 오늘 전세 대책을 발표합니다. 공공임대 확충 등을 통한 최대 10만 가구 공급 방안과 함께, 서울 시내 호텔을 사들여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어제 새벽 강원 고성군 동쪽 바다에 도루묵잡이 배가 쳐놓은 그물에 걸린 밍크고래 한 마리가 죽은 채 발견됐습니다. 둘레 3m, 길이 6.35m, 무게 4톤에 이르는 이 밍크고래는 불법 포획이 아니라는 확인서를 받아 수협 위판장에서 1억 원에 팔렸습니다. 

■ 지구상에 단 한 마리만 남은 걸로 알려진 하얀 기린이 아프리카 케냐에서 포착됐습니다. 케냐 야생동물 보호 당국은 현지시간 17일, 이 하얀 기린의 뿔에 위치 추적 장치를 달아 보호하겠다고 했습니다. 한 시간마다 위치를 알 수 있게 됐는데요. 수컷인 이 기린은 지난 3월, 암컷과 새끼가 밀렵꾼들에 의해 도살돼 홀로 남았습니다. 

■ 경북 영천에 오는 2024년 경마공원이 조성됩니다. 경상북도는 경북 영천에 경마공원을 짓기 위한 실시계획이 최종 승인·고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마사회와 경상북도 등은 앞으로 영천시 금호읍과 청통면 일대 145만여㎡에 3천억여 원을 투입해 경마공원을 조성합니다. 

■ 다음 달 2일부터 집회나 시위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 기존보다 엄격한 잣대로 판단하는 개정안이 적용됩니다. 발생한 소음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측정하는 '최고소음도' 기준이 생겨서 현장에서 1시간 안에 세 번 이상 75에서 95데시벨을 초과하는 소음이 발생하면, 경찰이 소음 유지와 확성기 사용 중지 등을 명령할 수 있게 됩니다. 

■ 애플이 내년부터 수익금 1백만 달러 이하의 중소 개발사나 새로 진출하는 개발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수수료를 기존의 절반인 15퍼센트로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인앱결제를 의무화하고 결제 수수료를 30퍼센트로 일괄 적용하려던 구글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가 만든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위성, 바로 천리안2B 호는 자전하는 지구를 따라 돌며 아시아 지역의 대기질을 집중 관측하는데요, 천리안2B호가 보내온 영상이 처음 공개됐습니다. 앞으로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이 어디서 오는지, 보다 정확히 추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출처:세상소식]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조간브리핑]
2020년 11월 1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민주당 내 민주평화통일연대는 공수처법, 공정경제 3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와 중대재해기업법의 당론 채택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개혁입법 과제에 대해 원칙있고 책임성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거 하라고 국민이 선택해 줬으면 그거 해야지 그거~ 개혁말야~

2.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를 강행하기로 결정하면서 야권의 잠룡으로 분류되는 안철수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비판에 합세했습다. 안 대표는 "5개월 후 새 시장이 시민의 뜻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매번 정권 바뀌고 하라고 주장하면 뭔 일을 할 수 있겠니?

3.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금태섭 전 의원이 야권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그는 국민의힘 초선 모임 초청 강연에서 “책임감을 갖고 깊이 고민하고 있다”며 “감당해야 할 일이 있다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감당 못해 탈당한 사람이 그건 감당하겠다고? 이걸 누가 감당해~

4. 금태섭 전 의원이 국민의힘 강연에서 “2016년 총선 당시 민주당은 이해찬 정청래 의원 공천 배제로 승리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청래 의원은 ‘친정집 우물에 침은 뱉지 말라’며 “적어도 나는 탈당은 안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정상적인 경선에서 패배 해놓고 무슨 말이 이렇게 많은지... 금도를 몰라요~

5. 공수처 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18일 회의에서도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이날은 민주당이 설정한 '데드라인'이었으나 추천위는 논의를 진전시키지도 못한 채 사실상 활동을 종료됨으로써 여야 간 긴장 수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불을 보듯 뻔한 결론... 더 이상 기다려봐야 말짱도루묵 아니겠소?

6. 세월호 '마지막 생존자' 김성묵 씨가 대통령 직속 특별수사단 설치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을 40일째 벌이고 있습니다. 김 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겠다"며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입니다.
세월호로 인해 더이상 가슴 아픈 사람이 없도록 해주시길...

7. 다음달 출소하는 조두순이 수감 생활 중 자신의 범행을 부인해왔다는 동료 재소자의 증언이 나왔습니다. 그는 출소 후 자신에게 벌어질 수 있는 보복을 상당히 두려워했고 하루 1000개씩 팔굽혀펴기를 하며 대비해 왔다고 합니다.
니가 아니라 온국민이 너를 대비해 운동을 해야 할 판이야 이것아~

8. 현정권에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는 진중권 전 교수가 ‘진보는 어떻게 몰락하는가’라는 제목의 책을 냈습니다. 진 전 교수는 “조국 사태로 진보는 파국을 맞았다”고 주장하며 진보 좌파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책에 담았다고 합니다.
‘진보는 어떻게’가 아니라 ‘진중권은 어떻게 몰락했는가’가 정답~

9. 음주측정을 거부하고 경찰에게 되레 큰소리를 치며 소란을 피운 50대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음주 운전자는 "음주 운전이 그렇게 중범죄냐, 술 먹고 잘못한 게 수갑 찰 일이냐"며 30분 넘게 소란을 피웠습니다.
수갑만 찰 일이 아니고 감옥갈 일이었는데 집행유예라니 아쉽네...

10.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화이자 등이 연달아 낭보를 내놓으며 코로나 백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백신이 칩을 삽입해 사람을 통제하려 한다는 확인되지 않은 백신 관련 루머도 덩달아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런 루머에 혹하는 사람은 뭘해도 안 믿으니 접종 대상에서 제외~

11.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관여하는 원인 유전자를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팀이 찾아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이 점진적으로 악화하는 퇴행성 뇌 질환으로 치매 원인 중 약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해법만 찾으면 되는 건가요? 기다리다 목 빠질라~

12. 빨간색 고무 대야에 김치를 담글 예정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약처는 “배추와 무를 절이거나 버무릴 때 쓰는 빨간색 고무대야는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 묻어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어릴적엔 저기 들어가 목욕도 했다는... 빨간 고무 대야는 거기까지~

'목표는 대권' 유승민 "금태섭 서울시장 출마 환영".
법무부, 특별사면 검토 시작 한명숙 이석기 포함 주목.
민주당 "주호영, '가덕신공항' 지원 김종인도 고발할 거냐".
금태섭 “민주당 독선과 오만, 고집과 집착 벗어나지 못해”.
여당, 결국 공수처법 개정 칼 빼든다. 정국 다시 전운 고조.
오늘부터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검사 건강보험 적용.
화이자, 코로나 백신 최종결과는 "95% 면역효과".

계획 없는 목표는 한낱 꿈에 불과하다.
A goal without a plan is just a wish.
- 생텍쥐페리 -

큰 꿈, 원대한 꿈도 결국은 좋은 계획 아래에서 나올 수 있다는 얘기 아닐까요?
아무 생각 없이 들이대는 것은 무모한 일의 시작이 될수 있습니다.
오늘 아침 차분하게 하루를 계획하고 시작하세요. 좋은 결과로 오늘을 마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조간브리핑]

 

----

 

[11월 19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인스타그램, 키워드 검색 도입 외

 

1. 인스타그램, 키워드 검색 도입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나 사용자 계정만 검색할 수 있었으나 일반 검색과 같은 키워드 검색이 곧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인스타그램은 6개 국가에 키워드 검색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키워드 검색이 도입되면 해시태그가 없는 게시물도 검색 결과에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2. NHN AD, 미디어 커머스 시장 진출
NHN AD가 미디어 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선다. NHN AD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일오오오'를 론칭해 PB 및 제휴상품을 출시하고 영상·이미지 콘텐츠로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디지털 마케팅 노하우를 이용해 커머스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3. MBC, IPTV 3사 통해 타겟팅 광고 제공
IPTV 3사와 코바코, MBC가 '어드레서블 TV' 광고상품 개발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에 따른 타겟팅이 가능하게 되어 예산이 적은 광고주도 TV 광고를 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트위터, 24시간 후 자동삭제되는 '플릿' 공개
트위터가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자동 삭제되는 '플릿'을 론칭했다. 플릿은 콘텐츠를 올린 후 24시간 동안만 볼 수 있으며, 타임라인 상단에 게시된다. 지난 3월 일부 국가에서 시범 운영했던 기능이며 향후 스티커나 라이브 방송 등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5. '구독경제'로 이용자에게 다가서는 카카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웹툰에 이어 '구독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신분증·증명서를 보관하는 '지갑'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 보여주는 '콘텐츠 구독', 상품을 렌털해 쓸 수 있는 '상품 구독', 아티스트의 음원을 업로드하는 '멜론 트랙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6. 이베이코리아, '패션 포털' 속도 낸다
이베이코리아와 파트너십을 맺은 패션 브랜드 거래액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샘소나이트 10배, 온앤온 6배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거래액이 대체로 증가했다. 이베이코리아는 대표적인 '온라인 백화점'으로 자리 잡았다며 패션 브랜드의 성공적인 판매 채널이 되겠다고 밝혔다.
 
 
7. 식품업계 크리스마스 마케팅 분주
크리스마스와 송년회를 앞두고 식품업계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뚜레쥬르는 크리스마스 시즌 상품을 출시했고 신세계푸드는 케이크 신제품을 출시하며 연말 케이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등도 겨울 시즌 음료와 케이크 등을 준비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