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0년 04월 23일 목요일 신문브리핑

 

----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마스크의 위력? → 부산 부녀 확진자 접촉자 1100여명... 지금까지 확진자 1명에 그쳐. 반면 9일 확진 예천 모녀는 마스크 안 써, 64명 중 무려 41명 확진.(국민)


2. '171표 차이‘ 재검표 포기 → 윤상현 후보(인천 미추홀을)에 171표차 패배한 남영희. ’지난 20년간 100표 이상 차이가 재검표에서 뒤집어진 경우는 없었다‘.(경향 외)


3. 요즘 대졸 신입은 ‘30대’ → 지난 20년 동안 6세 늦어져. 올 취업준비자들이 생각하는 연령 마지노선은 평균 남 32.5, 여 30.6세. 2016년 신입사원 연령조사에선 31.2세로 1998년 25.1세보다 6세 늘어나. 인크루트 조사.(경향)


4. 수돗물 가격 → 1㎥(톤)에 565원(서울 기준)으로 라면 1개 보다 싸. 수돗물 가격은 1965년 8원에서 55년 동안 70배 올라. 그동안 라면은 100배(1개 1천원 기준) 올라. (헤럴드경제 외)


5. 급기야 美 주정부가 중국에 코로나 소송 → 미주리州 법무장관, ‘中 정부 코로나 위험성과 전염력에 대해 전 세계에 거짓말 했다’. 민간이 아닌 주 정부 차원 소송은 처음.(문화)


6. ‘글로벌호크’(RQ4) → 지난해 연말 미국서 들여온 고고도 무인정찰기. 도입 가격 외 미국 제작사에 지불하는 관리비만 연간 4430억원. 1편대 4대 임을 감안하면 대당 553억원. (아시아경제)


7. 50대 직장인 자산 → 평균자산은 6억 6078만원. 부동산이 72.1%으로 대부분, 금융(예적금) 10.3%, 사적연금 7.8, 투자자산 4.0%, 기타 5.8%. 부채는 6987만원. 미래에셋. (동아)


8. ‘金 위독설’ → 신빙성 없다지만 계속 다양한 추측 이어져. 北은 이례적 침묵. 13일부터 지금까지 태양절 축전 답례로 시리아 대통령에게 22일자로 답전을 보냈다는 조선중앙통신의 보도가 유일.(한국)


9. ‘재원’(才媛) → ‘재주가 뛰어난 젊은 여자’를 뜻하므로 남성을 가리키는 말로는 적당하지 않다. ‘묘령’(妙齡)도 ‘스무 살 안팎의 여자 나이’를 이르는 말.(서울, 똑똑 우리말)


10. 11월 미국 대선 우편투표 찬성 67% → 대선을 우편투표로 진행하도록 선거법을 영구적으로 바꾸는데 찬성 58%, 이번 대선만 우편투표 9%. 월스트리트저널, NBC 공동조사.(헤럴드경제)


이상입니다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4월 23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규모를 놓고 이견을 보이던 민주당과 정부가 전국민에게 지원금을 준 뒤 기부를 통한 '자발적 반납'을 유도하는 절충점을 찾았습니다. 기부 반납의 참여 폭이 커질수록 재정도 아낄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미리미리 계산도 좀 하고 입도 좀 맞추고 그럼 안 되겠니?

2. 미통당 최고위원회가 향후 당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꾸려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비대위원장에는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맡기로 하면서 미통당 내에서는 벌써부터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한다 안 한다, 맡긴다 안 맡긴다... 이러다 보면 대선 나오겠어~

3. 미통당이 내달 8일 당선자 총회에서 제21대 첫 원내대표를 선출합니다. 현재까지는 3선이 된 김태흠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 참여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상태이며 5선의 주호영 의원과 조경태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김진태가 당선 됐으면 그냥 원내대표 감인데... 많이 안타깝다~

4. 일부 보수층을 중심으로 21대 총선 '사전투표 조작설'이 나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통당 의원들은 "터무니없다"며 고개를 흔들고 있지만, 몇 몇 의원은 "의혹 해소를 위해 재검표가 필요하다"며 재검표 주장에 가세했습니다. 
죽었다 살아났다 낙선한 멍게 민경욱과 막발 차명진... 답 나오지?

5.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청와대와 백악관 모두 신중한 태도를 보이지만, 미 언론의 관련 보도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 와병설에 대해 "우리는 모른다"며 "그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황교안도 아니고 죽였다 살렸다 하면 되겠어 안 되겠어~

6. ‘재난 긴급생활비’로 나눠준 ‘서울사랑상품권’이 액면가보다 낮게 현금을 받고 파는 상품권 깡으로 거래되고 있어 논란입니다. 서울시는 긴급생활비로 지급된 상품권을 현금으로 되팔다 적발되면 전액 환수조치 한다는 계획입니다.
어쩌면 현찰이 꼭 필요한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해봅니다...

7. 청와대는 일본에 대한 보건용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은 처음부터 검토한 적 없다고 직접 반박에 나섰습니다. 일본을 비롯한 해외 마스크 지원 방안에 대한 찬반 논란이 확산되자 잘못된 시그널을 바로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일본이면 어떻고 북한이면 어떤가... 거기나 여기나 다 사람 사는 곳인데... 

8. 코로나19 확진자 추이를 왜곡 조작하고 가짜뉴스에 관권선거를 시도했다고 사설을 쓴 문화일보가 사실이 아니라고 자인하는 정정보도를 냈습니다. 청와대 대변인은 언론에 애정이 있어 정정요청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애정도 애정 나름이지 그렇게 당하고도 모르나 그래~ 언론개혁이 답~

9.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기재부와 행안부 등 정부부처를 동시에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또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청와대와 특조위의 연결 고리로 지목되고 있는 전 해수부 차관도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왜?”라는 질문이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이제라도 철저한 조사를 부탁해~

10. 네이버의 뉴스 댓글 규제로 극단적인 표현을 서슴지 않는 일베 성향의 댓글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댓글이 많이 정상화 됐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전문가들 역시 전형적인 ‘넛지 효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일베충 벌레는 깨끗한 환경에서는 살지 못한다는 거~ 박멸~

11. 아동 성착취물 등의 성범죄에 대한 함정수사를 허용하고 이를 법으로 명시하자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다크웹을 통한 제작·유포는 검거가 어렵고 위장수사가 아니면 접근이 불가피한 만큼 함정수사가 꼭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호기심에 들어온 사람은 봐주자는 분이 있긴 했었지 아마? 누구였더라~

12. 부처님 오신 날(4월 30일)을 시작으로 노동절과 주말, 어린이날까지 이어지는 6일간의 황금연휴에 전국 유명 관광지마다 관광객이 북적일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재확산을 막아야 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은 초긴장하고 있습니다.
연휴가 이번 한번뿐도 아니고... 이번 연휴는 한번 쉬어 가는 걸로~ 

선관위 “투표 조작 불가능, 허위사실 유포 시 강경 대응”. 
민경욱, "재검표 비용 5천만 원, 후원금 보태달라". 
당정 '전국민 재난지원금’ 이견 해소, 미통당 선택만 남아. 
검찰, "박근혜 10개 부처가 '세월호 7시간' 조사 막아”. 
검찰 '허위소송·채용비리' 조국 동생에 징역 6년 구형. 
화재 현장에서 10명 구한 카자흐스탄 노동자 LG의인상. 

재난이 있을 것을 미리 짐작하고 이를 예방하는 것은 재앙을 만난 뒤에 은혜를 베푸는 것보다 훨씬 나은 것이다. 
- 다산 정약용 -

물론, 이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마는 재앙을 만났다면 신속하고 빠른 수습과 대책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지금은 ‘니말이 맞네 내말이 맞네’를 따지기 이전에 총력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큰 기대는 하지 않지만, 살짝 넌지시 기대 한번 해볼까 합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4월 23일 마케팅뉴스] CJ ENM 다이아 티비, 다이아 마켓 론칭 외

 

1. CJ ENM 다이아 티비, '다이아 마켓' 론칭
CJ ENM에 따르면 다이아 마켓은 커머스 사업을 원하는 디지털 인플루언서들을 위해 상품 기획∙컨설팅, 제조∙품질관리, 마케팅∙정산, 재고관리∙배송∙고객응대 등 크리에이터 커머스 사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2. 코바코, 4월 소비자행태 조사... 나들이 유혹 참기가 제일 힘들어
4월 소비자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5%가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친구나 지인과 함께하는 외부 모임을 갖고 싶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국내여행, 문화생활, 음식점·카페방문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3. 제일기획, 올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4편 선정
올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선정된 제일기획 제작 광고는 KGC인삼공사의 '펭수의 귀향'편, KT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 편, 알바몬의 '알바몬을 뒤집어 놓으셨다' 편, 동원참치 '캔을 바로 따' 편이다.
 
 
4. G마켓·옥션, 온누리 전자상품권 결제서비스 론칭
온누리 상품권의 온라인 결제는 일부 전통시장몰을 제외하고 G마켓과 옥션이 유일하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면 누릴 수 있는 소득공제 혜택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G마켓과 옥션에 입점 한 약 1600여개 전통시장 소상공인 제품을 온누리 전자상품권으로 구입 할 수 있게 됐다.
 
 
5. 유통업계, 2분기 장사도 어려울 전망
코로나19로 경기 악화가 심화하면서 유통업계는 올해 불황의 그늘을 통과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에프앤가이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2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4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급감할 것으로 추산된다.
 
 
6. 마켓컬리,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 11위
마켓컬리가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가 선정한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 2020’의 500개 기업 중 11위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500대 기업 가운데 국내 기업은 총 34개로 마켓컬리는 국내기업 중에서는 2위를 차지했다.
 
 
7.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시대로
이노션은 '바이러스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데이터 커맨드 센터가 2019년 4월부터 금년 3월까지 주요 블로그 및 카페, SNS 등을 통해 생산된 약 200만 건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